인터넷 익스플로러 8에서 한글입력모드 변경 안되게 하기

April 10, 2012 11:26 AM

웹사이트에서 한글입력모드 변경 안되게 하기라는 글에서 파이어폭스나 오페라를 이용할 때 사용자 스타일을 사용해서 IME 모드가 변경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 8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보시는 분이 계서서 테스트 해 봤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사용자 서식 팝업창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사용자 스타일을 적용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깊이 들어있기는 한데 도구 - 인터넷 옵션 - 일반 - 스타일 - 사용자 서식을 클릭하시면 사용자 서식을 사용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스타일 시트를 사용하여 문서에 서식을 적용"을 체크하시고 아래의 내용이 들어있는 스타일 시트 파일을 선택합니다.

input[type=text] {
	ime-mode: auto !important;
}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모두 껐다가 재시작 해보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이 시작 페이지에서 입력 모드를 조작하는 사이트에서도 입력 모드가 변경되지 않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Note: In general, it's not appropriate for a public web site to manipulate the IME mode setting. This property should be used for web applications and the like.

CSS 스펙에도 나와있지만 같은 말이 MDN의 ime-mode 문서에도 있네요. 네이버나 다음음과 같이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는 빨리 이런 관행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스펙에 있는 경고도 무시하고 사용하는 이유가 참 궁금하네요.

Comments

  • On April 10, 2012 04:11 PM, 홍민희 said:

    아무도 스펙을 읽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 On April 16, 2012 09:30 AM, 김정호 said:

    유용한 정보 감사 드립니다. 그런데 스타일 시트 파일을 제가 위 내용으로 직접 만들어 주어야 하는 것인가요?

  • On April 16, 2012 11:00 AM, 신현석 said:

    CSS 파일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를 본문에 추가하였습니다. 적당한 위치에 다운 받으시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 On April 17, 2012 10:12 AM, 김경환 said:

    매우 유용한 팁이 되었습니다.

    자주 로그인하던 사이트에서 아이디 입력폼을 강제로 한글로 바꿔 아이디 타이핑 할때마다 백스페이스로 지워주고 다시 영문으로 입력하는 행위를 반복하는게 너무 짜증나서 메일 보낸 경험이 있습니다. 분명 사용자 아이디 대부분이 영문임에도 "한글을 위주로 사용하는 한국어 사이트라서 한글로 강제로 바꿨다. 어쩔수 없다." 라는 어처구니 없는 답변을 받았죠.

    뭐랄까.. 내 컴퓨터의 특정 권한을 빼앗긴 느낌이랄까요.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