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우리 오픈뱅크 ver 1.0

September 11, 2010 09:22 PM

우리은행 오픈뱅킹 첫화면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시겠지만 우리은행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의 다른 브라우저로도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있는 우리 오픈뱅크라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언젠가는 이런 때가 올 것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막상 실제로 현실이 되니 감격스럽습니다.

우리은행 일반형 OTP 우리 오픈뱅크는 다른 은행 인터넷 뱅킹과는 다른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우선 OTP(one-time password)를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일반형은 3000원, 카드형은 10000원 하더군요. 카드형이 있는 것을 알았으면 카드형으로 했을텐데 창구에서 그런말을 안해줘서!! 일반형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때문에 32비트 모드로만 구동이 됩니다. 덕분에 사파리를 32비트 전용으로 설정해놓고 쓰고 있습니다.

개인 방화벽 설치 안내 팝업창 처음에는 오픈뱅크라고 해서 플러그인 없이 브라우저의 자체 보안 기능만으로 인터넷 뱅킹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역시나 플러그인을 설치 해야 해서 조금 실망했습니다. 우리은행 쪽에서도 그렇게 하고는 싶었지만 "아직은 법률적 규제 및 기술적 한계로 인해 개인방화벽과 공인인증서 부문에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것이 저희도 무척 아쉬운 부분입니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깔고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오픈 뱅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설치에 대해서는 얘기가 많았습니다. 악질 nProtect를 깔았더니 시스템 자원을 100% 쓴다든지 계속해서 root 권한을 요구한다든지, 쓰지도 않는 키보드 보안을 설치 한 후에 해제 해야 한다는 등 기존 인터넷 뱅킹이 가지고 있던 문제들을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문제는 저의 경우 설치를 하지 않고 바로 설정 페이지로 들어가서 "아니오"를 선택하니까 더이상 설치를 물어보지 않더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 때문에 운영체제와 브라우저도 완전히 오픈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윈도우에서는 파이어폭스와 오페라에서 이용이 가능한데 윈도우 외의 다른 맥이나 리눅스 플랫폼에서는 사용가능한 브라우저가 정해져 있습니다. 저는 집에서는 맥에서 오페라를 쓰고 회사에서는 윈도우를 쓰는데 맥에서는 오페라가 지원되지 않아서 사파리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약간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우리은행이 윈도우 외의 다른 플랫폼에서 뱅킹을 할 수 있게 지원해준데 대해 너무 감사하고 있습니다. 사실 뱅킹과 쇼핑, 이 두가지가 윈도우 플랫폼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인데 우리은행 덕분에 윈도우를 사용하지 않아도 뱅킹이나 쇼핑이 가능해졌습니다. 무통장 입금도 액티브엑스를 써서 실시간 이체만 하게끔 강제하는 쇼핑몰들이 있는데 이런 쇼핑몰을 제외하고는 맥에서도 쇼핑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지마켓에서 무통장입금선택하고 우리은행 오픈 뱅킹에서 입금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액티브엑스 댓개씩 깔아대며 입력했던 값들 다 날라가 열받는 것 보다는 이게 훨씬 편하고 간편합니다.

사이트도 복잡하지 않고 간결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덕분에 다른 은행사이트와는 차원이 다르게 속도가 빠릅니다. 플러그인도 최소화되어 있고 이미지나 복잡한 디자인, 플래시 같은 기능도 빠져 있어서 속도차이가 확연히 납니다. 디자인도 좋지만 은행 사이트에서도 성능을 저해하면서 디자인을 과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사이트들도 본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아쉬운 점도 있지만 이제 시작인 것 같습니다. 뒤를 이어서 기업은행에서도 윈도우 플랫폼을 벗어나서 뱅킹을 할 수 있게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은행이 시작을 해줘서 시장이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족) 우리은행 스마트 뱅킹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스마트 뱅킹 전용 예금 상품이 있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500만원 한도기는 하지만 거의 제2금융권 수준의 높은 이율의 상품이 있습니다. 저도 한구좌 열었습니다. :D

Comments

  • On September 12, 2010 01:28 PM, 황규연 said:

    우리은행이 좋은 선례로 남아서 다른 은행에도 파급효과가 미쳤으면 좋겠네요..

  • On September 23, 2010 04:08 PM, _JUL_ said:

    한가지 아쉬운건.... 비밀번호 입력이... 너무 불편하다는.............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