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전용의 한국 홍보 사이트 - Korea.net

site | 2006-09-12

Korea.net에서 진행한 개편 이벤트에 당첨 되어서 512MB USB메모리와 자석홀더를 받게 되었다. 마음은 무지 기쁘지만 이벤트 경품 수령을 위해서 회원 정보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큰 불편을 겪었다. Korea.net은 우리나를 대표하여 외국에 우리나라를 알리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 사이트 역시 외국이나 사용자 환경을 배려하지 못하고 있는 또 하나의 대한민국 인트라넷 사이트였다.

경품 당첨을 알리는 메일에는 배송 받을 주소를 확인해 보라는 내용이 있었다.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니 로그인 화면이 나왔다. 그래서 로그인을 하고 정보를 수정페이지를 찾았는데 웹사이트를 아무리 돌아다녀봐도 정보수정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었다. 회원 정보 수정이 있을 것 같은 위치를 찾고 또 찾았지만 결국에는 못 찾았다.혹시나 하는 마음에 IE로 웹페이지를 열어보니 역시나, 레이어를 사용한 로그인/정보수정 부분이 플래시 아래에 가려져서 IE외의 브라우저에서는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었다. IE외의 브라우저로는 로그인이나 로그아웃, 정보 수정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사이트인 것이다.

Internet Explorer로 본 Korea.net 사이트 우측 상단, Logout / My / Community 라는 개인화 메뉴가 보인다. Firefox로 본 Korea.net 사이트 우측 상단, 아무 메뉴도 보이지 않는다. 문제는 플래시를 웹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이 잘못되어서 였다. 플래시는 기본 wmode가 window인데 이 모드에서는 플래시 플레이어가 화면에서 맨 위에 위치 하기 때문에 z-index를 이용해서 플래시 위에 레이어를 올리는 것이 불가능 하다. 그래서 이 wmode를 opaque나 transparent로 바꿔 주어야 한다.

function openflash(width,height,src){ 
    return "<object classid=\"clsid:D27CDB6E-AE6D-11cf-96B8-444553540000\" codebase=\"http://download.macromedia.com/pub/shockwave/cabs/flash/swflash.cab#version=6,0,29,0\" width="+width+" height="+height+"><param name=movie value="+src+"> <param name=wmode value=transparent><param name=quality value=best><param name=loop value=false><param name=menu value=false><param name=play value=true><embed src="+src+" quality=high  pluginspage=\"http://www.macromedia.com/shockwave/download/index.cgi?P1_Prod_Version=ShockwaveFlash\"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width="+width+" height="+height+"></embed></object>"; 
}

http://www.korea.net/include/common/Flash_Image.js 파일안의 플래시를 불러들이 함수를 보면 이 wmode가 IE에서 인식되는 <ojbect>에는 적용이 되어 있는데 다른 브라우저에서 참조하는 <embed>에는 적용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이 <embed>에도 wmode를 선언해주면 간단하게 고칠 수 있다.

function openflash(width,height,src){ 
    return "<object classid=\"clsid:D27CDB6E-AE6D-11cf-96B8-444553540000\" codebase=\"http://download.macromedia.com/pub/shockwave/cabs/flash/swflash.cab#version=6,0,29,0\" width="+width+" height="+height+"><param name=movie value="+src+"> <param name=wmode value=transparent><param name=quality value=best><param name=loop value=false><param name=menu value=false><param name=play value=true><embed src="+src+" quality=high  pluginspage=\"http://www.macromedia.com/shockwave/download/index.cgi?P1_Prod_Version=ShockwaveFlash\"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width="+width+" height="+height+" wmode=transparent></embed></object>"; 
}

하지만 wmode는 사용자 PC의 CPU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단순히 레이어만 올리는 용도라면 transparent말고 opaque로 지정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현재는 비표준으로 플래시 플레이어를 삽입하고 있는데 표준 object 태그 사용 방식을 따라서 코드를 작성해 주면 금상첨화(錦上添花)!

그러나 이것이 문제의 다가 아니었다. 회원 정보 수정을 하려고 값을 변경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니 500서버 오류가 나오면서 정보 수정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한참을 헤메다가 브라우저를 바꾸고 나서야 겨우 찾은 페이지에서 오류로 정보가 수정되지 않아서 무척이나 화가 났다. 어쩔수 없이 관리자에게 메일을 남겼다. 메일도 제대로 처리가 안되면 한국인으로서 참을 수가 없기 때문에 전화라도 걸어서 당담자를 응징하려고 했지만 다행히도 메일은 아주 신속하게 처리가 되었고 회원 정보 수정 페이지는 금방 오류를 수정했다고 답신이 왔다.

결국 어렵사리 회원 정보는 수정을 하였지만 아직도 많은 수의 사용자들이 개발자의 무지로 인해서 로그인이나 자신의 개인정보 페이지를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대외적으로 홍보를 하는 사이트가 이정도로 관리가 되고 있으니 정말 너무나 한심한 나라에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Korea.net 사이트의 우측 부분. 배너 영역아래로 기존의 컨텐츠가 그대로 위치하고 있다. 관리의 허술함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예가 있다. 현재 사이트의 오른쪽 부분에는 큰 개편 이벤트 배너가 위치하고 있다. 플래시 블록을 이용해서 플래시를 걷어보면 아래에 기존 컨텐츠가 그대로 있고 그냥 플래시를 올려서 눈속임만 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건 도대체 어떻게 이해 해야 하는 건지 당황스럽다. 유지운영 업체는 게으르고 홈페이지 담당자는 뭐가 뭔지 모른다.

Comments

  • playsb 2006-09-13

    정말 심각하군요. 흠.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