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브라우저, 운영체제 지원의 확대

January 06, 2010 10:35 PM

작년 5월쯤에 홈텍스 사이트를 사용할 기회가 있어서 접속했다가 윈도우에서도 액티브엑스를 마구 깔아대고 제대로 쓸 수가 없어서 민원을 넣었습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이렇게 시스템을 만들어서야 되겠느냐는 식의 민원이었습니다. 아래는 그 민원에 대한 답변입니다.

고객님께서 올려주신 말씀을 잘 읽어 보았습니다. 우선 홈페이지를 이용하고자 하시는 고객님께 많은 불편과 혼란을 드리게 된 점 너무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검토해보니 아직 국세청에서는 고객님이 사용하고 계신 운영체제는 서비스 지원이되지 않습니다. 너무 죄송하고요. 현재 국세청에서는 다른 웹브라우져 이용자들을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어 외에 파이어폭스나 사파리 등 이용자가 홈택스를 이용하실수 있게 하반기에 시스템 개선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현재 서비스가 지원가능한 운영체제로 이용해주시면 하반기에 개선하여 내년1월부터는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거듭 불편을 드려 죄송하며 최대한 빨리 다른 운영체제도 서비스가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고객님께서 보내주시는 불편사항에 대해서 앞으로도 부단한 노력을 통해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향후에도 불편사항이 있으실 경우 주저하지 마시고 개진해 주시면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객님의 의견에 대해 진심어린 사과와 감사를 드립니다.

(담당자 : 전산정보관리관실 정보개발2담당관실 홈택스2계 최**, ☎ 02-2630-****)

사실 답장을 받았을 때에는 100% 믿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해온 행태를 봐서는 제대로 지원이 될지 믿기가 어려웠죠. 하지만 이제 변화의 물꼬가 트인것 같습니다.

국세청의 연말정산 사이트가 다양한 사용자 환경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보도자료나 공식자료가 없어서 지원하는 환경이 어느정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사파리에서는 공인인증서 창이 뜨는 것까지는 확인 했습니다. 오페라나 파이어폭스에서는 자바가 깔려 있음에도 설치 화면에서 인식을 하지 못하네요. 아직 지원되는 브라우저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댓글들을 보니 리눅스에서도 안되는 경우가 있고 심지어 윈도우에서도 안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네요.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리딘도 모바일 페이지에서 카드 결제가 가능해지고 예스24도 IE외의 다른 브라우저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마켓도 예전부터 가능했던 페이팔에 추가해서 아이폰 앱도 나오고 아이폰에서도 결제가 가능해졌습니다. 메가박스도 상당히 오래전부터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지원해 왔습니다. 하나은행이 아이폰 앱을 만든 것도 상당히 충격적인 이슈였죠.

그동안 많은 분들이 이러한 현실을 바꾸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오픈웹을 이끌어주신 김기창 교수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정말 큰일을 해 주셨습니다.

보다 많은 사이트들이 이러한 방향으로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것을 봐도 누구는 부담으로 생각하고 누군가는 기회로 생각을 합니다. 그게 바로 프로고 선도기업인 것이죠.

Comments

  • 입명이 2010-01-07 00:01

    오호...

  • 루트노드 2010-01-07 11:01

    이제 서광이 비추기 시작하네요. ^^

  • k2five 2010-01-12 17:01

    움직이는 것 만 해도 감사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언제쯤이나 되야 맘 편히 서핑을 할 수 있을런지...^^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