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테일로 여러대의 원격 서버 로그 확인

dev | 2016-04-26

작은 주제라도 꾸준히 써보자고 다짐했건만 지키기가 쉽지 않다. 현실은 한달에 글 한 개 꼴이다. 최근 프로젝트에서 서버 설치부터 보안 검수까지 이전에 해보지 않았던 일들을 많이 해서 새로 배운게 많은데 사소하고 남들 다 아는 것일지라도 하나씩 다시 적어보려고 한다.

로그 파일 업데이트 되는 내용을 보려면 tail을 사용하면 된다.

tail -f log.txt

이렇게 하면 log.txt파일에 새로 추가된 내용이 화면에 출력된다.

ssh로 원격에 있는 서버의 로그 파일도 볼 수 있다.

ssh user@host "tail -f /locaion/to/log/file"

서버가 두대여서 터미널 창 두개 열어놓고 보고 있었는데 현진한테 물어보니 multitail을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찾아보니 관련 글도 많다.

일단 맥에는 multitail이 없으니 brew install multitail로 설치한다.

그러고 위의 링크에 나와있는대로 해보면 화면이 분할되어서 로그파일이 나온다.

multitail -l 'ssh user@host1 "tail -f /var/log/apache2/error.log"' -l 'ssh user@host2 "tail -f /var/log/apache2/error.log"'

멀티테일 스크린샷 상하좌우 화면 분할도 자유롭고 보고있는 파일명도 아래에 표시되어서 훨씬 알아보기 쉽다.

Comments

  • deute 2016-04-27

    맞아요. 글 몇자 쓰는게 그렇게 힘들다고.... 꾸준한게 제일좋다고 입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면서, 난 정작 그러지 못한걸 보면 맨날 이런 생각이 든다는 '니가 말하는 만큼만 살아라' 랄까?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