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WS EC2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dev | 2015-09-08

Mozilla 한국 커뮤니티 사이트가 아마존 AWS EC2를 사용해서 서비스가 되고 있다. 이 중에 신기술 관련 소식을 지역화하는 핵스 블로그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서비스 되고 있다. 간만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을 해보니 워드프레스도 업데이트 해야하고 플러그인 설치도해야 하는데 관리자 페이지에서 업데이트를 하려면 FTP나 SSH(SFTP) 권한을 입력하라고 한다.

파일을 받아서 서버에 수동으로 올려도 되지만 관리자 페이지에 있는 기능을 이용해서 업데이트 해보려고 했고 FTP를 새로 올리는 것 보다는 활성화되어 있는 SSH를 이용하는게 더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금은 공개/개인키 쌍으로 SSH 로그인을 하고 있는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공개키를 입력할 방법은 없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법만 제공하고 있었다.

일단 SSH 비밀번호 로그인을 활성화 방법을 검색해봤다. /etc/ssh/sshd_config에 있는 PasswordAuthentication yes 구문의 주석을 없애주면 된다. 저장하고 sudo service sshd restart로 SSH를 재시작한다.

이렇게 하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가서 설치를 하니 뭔가 진행되다가 오류가 발생했다고 나왔다. 권한 설정을 해줘야 한다는 글을 본 기억이 나서 다시 찾아보니 아파치한테 권한을 주면 된다고 한다. sudo chown -R apache:apache /path/to/wordpress 이렇게 하고 다시 업데이트 해보니 업데이트가 잘 된다.

이 디렉토리나 파일의 권한이 내게는 아주 요상해 보이는데 어떤 서버는 이렇게 아파치에 소유권을 줘야 파일이 올라가지만 내가 애용하는 카페24 호스팅이나 로컬에 MAMP같은 것을 깔았을 때에는 굳이 아파치 소유로 바꿔주지 않아도 파일이 잘 올라간다. 아파치가 사용자보다 상위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나로선 이해불가고 뭘로 검색해야 할지도 잘 모르겠다.

Comments

  • 장석문 2015-09-09

    아파치 실행권한과 관련이 있는데 기본설정을 사용하는 아파치는 메인 프로세스는 root로 동작을 하지만 실제 서비스를 하는 프로세스는 apache 권한으로 동작하니 apache권한으로 쓰기를 할 수 있어야 파일업로드가 가능합니다. cafe24는 실제서비스하는 프로세스가 각 사용자의 아이디로 동작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http://itsol.biz/apache-virtual-hosts-with-different-users-centos-6-2-and-apache-2-2/ 이 글을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신현석 2015-09-10

    안녕하세요. 덕분에 오랬동안 궁금했던 점이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