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헤더값과 POST 데이터 변조 애드온

dev | 2013-02-25

보통 HTTP 헤더값을 추가하거나 POST 값을 전송하거나 둘 중의 하나만 하는데 둘 다 하는 경우를 이번에 처음 겪어봤다. 더군다나 POST 데이터를 보내는 곳이 웹페이지가 아니라 단말기여서 테스트하기가 애매했다. 이 두가지를 다 지원하면서 입력하기 편하고 이왕이면 모양도 이쁜 플러그인을 찾느라 몇가지 설치해보며 테스트 해 봤다.

전제조건은 1) HTTP 헤더 값 추가와 POST 값 전송을 둘 다 할 수 있고, 2) 입력 UI가 값마다 필드가 나눠져 있지 않고 붙여넣기로 한번에 여러개의 값을 입력할 수 있고, 3) 실제 랜더링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 4) 파이어폭스 애드온인 경우이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위의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애드온은 찾지를 못했고 각각 따로 쓰는 정도로 만족해야 했다. 혹시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애드온 아시는 분은 제보바란다.

우선 가장 먼저 추천 받은 애드온은 Live HTTP Headers이다. 실행해보면 알겠지만 HTTP 헤더정보 확인에는 가장 좋은 애드온 같다. 그런데 값을 임의로 추가할 수는 없어서 포기했다.

그 다음에 주변 개발자들을 보니 Advanced REST client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일단 크롬 앱이어서 선택은 하지 않았지만 HTTP 헤더와 POST, GET, PUT, DELETE를 모두 설정할 수 있고 데이터도 한번에 입력이 가능해서 가장 사용하기 좋았다. 그런데 랜더링된 페이지 보는 기능이 없다. API 호출, 응답확인 할 때에는 굉장히 유용해 보인다.

비슷한 앱으로 우리팀사람이 Postman - REST Client를 추천해줬는데 Advanced REST client 만큼의 기능을 다 지원하고 프리뷰까지 가능해서 좋을 뻔 헀으나, 이 역시 크롬 플로그인이었다. 크롬으로 개발하기는 좀 답답하고 프리뷰를 독립된 창에서 보여주지 않고 프레임(?)과같이 보여줘서 이것도 포기했다.

검색을 해 보니 Tamper Data를 추천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런데 무슨 문제인지 Firefox 19에서는 값을 추가하다가 뭔가 잘못되면 UI가 다 멈춰버리는 현상이 있었다. 이렇게 되면 파이어폭스를 재기동해야만 했다. 기능은 내가 원하는 기능을 거의 다 지원했는데 버전 호환성 문제로 포기했다. 검색해보니 Firefox 18 버전부터 뭔가 문제가 생긴 것 같았다.

Poster도 평이 좋았는데 결과가 랜더링 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원본 데이터를 그냥 보여줘서 이것도 포기했다. 다만 제공하는 기능은 Advanced REST client 만큼 다양했다.

이 밖에도 몇가지 더 깔아봤는데 이쯤되니 슬슬 짜증이 나면서 일도 바쁜데 계속 검색만 할 수가 없어서 둘 다 지원하는 애드온은 포기하고 조합해서 사용하기 편한 애드온을 찾기로 했다.

일단 HTTP 헤더값 변조는 Modify Headers를 쓰기로 했다. 값을 왕창 넣을 수는 없지만 일단 추가해야 하는 헤더값이 두개밖에 안됐고 각각의 값을 on/off 할 수 있고 한번 저장해두면 모든 창에 동일하게 적용되어서 사용하기 쉬웠다. 헤더값을 켜놓고 애드온 창을 닫아도 헤더값이 보내져서 계속해서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한 편하게 쓸 수 있었다. 그래서 헤더값 변조는 이 애드온이 당첨됐다.

다음은 POST 값 전송인데 아이프레임 만들어서 전송하는게 제일 편하다는 조언을 얻기는 했지만 그건 좀 아니다 싶었고 검색어를 이리저리 바꾸다가 의외의 애드온을 발견했다. 바로 Bookmark POST라는 애드온인데 파이어폭스 북마크의 디스크립션 필드에 POST 데이터를 넣으면 이를 POST로 보내주는 애드온이다. 간결하면서도 북마크를 활용한 아이디어에 감탄했다.

그래서 결론은 Modify Headers에 헤더값 설정하고 북마크에 POST 값 설정해서 Bookmark POST가 페이지에 값을 보내주게 설정했다. 이것 저것 누를 필요 없이 값만 다 설정해 놓고 일반 페이지 제작 하듯이 페이지 새로고침(또는 북마크바에 있는 북마크를 누르면서)하면서 테스트 할 수 있어서 한결 편해졌다.

Comments

  • 실버테란 2013-02-27

    좋은 정보네요.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