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JS 소스의 저작권 표기

work | 2006-03-18

오늘 아주 우연한 기회에 다른 사람이 제작한 javascript 코드를 보게 되었다. 그 코드를 보다가 무시무시(?)한 저작권 경고를 볼 수 있었다. 내용인 즉, 코드를 절대로 수정해서는 안되며, 재배포 해도 안되고 XX XXX(본인이 다니는 회사인 듯) 외부로 유출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아주 거창하게 영어, 한글에 저자 리스트, 수정날짜, 히스토리까지 적혀있었다. 주석이 잘 달려 있는 것은 일단 인정.

뭐하는 코드인가를 보니 IE6에서 외부 컨텐츠(<object>, <embed>, <applet>)불러올 때 비활성화 되는 문제를 HTML을 한번 더 rewrite해 줌으로 해결해 주는 코드 였다. 그냥 요즘 다른 블로그에서 돌아다니던 아이디어를 가지고 코드만 좀 깨끗하게 제작을 해 놓은 정도의 코드 였다.

이 코드가 저작권표기를 하고 배포를 금지할 정도의 코드라는 것이 이해가 안갔다. 소프트웨어를 만들면서 들어간 노력을 보상 받으려고 하는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이러한 코드 조차도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해서 베풀지 못하고 폐쇄적인 정책을 사용하는 것이 참 씁쓸하다.

그 사람도 인터넷이나 OSS로 공개된 많은 코드를 보고 도움을 많이 받았을 것이다. 도움을 받았다고 해서 공개하라는 것은 말이 안되지만 코드들이 공개되고 서로 공유 될 때 가지는 효과를 이해하고 있지 못한 것 같아서 안타깝다.

Comments

  • aromi 2006-03-18

    별거 아닌거라도 회사의 정책상 그렇게 해야만 할수도 있지요. 조금이라도 유출되면 회사가 망하는줄 아는 배타적인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보니.. 자바스크립트 몇줄까지 배타적이어야 하는가는 좀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스크립트 몇줄 공개한걸로 다른 사이트에서 비용절감(은 곧 이익이죠)하는게 배아픈가 봅니다.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