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웹 사용성 가이드라인, 시각장애인의 컴퓨터 활용 동영상

accessibility | 2008-05-03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글과 동영상이 나왔습니다. 하나는 충북대학교 김석일 교수님과 그 연구진들이 만든 장애인의 웹 사용성 가이드라인이라는 연구보고서이고 다른 하나는 정보문화진흥원에서 제작한 시각장애인의 컴퓨터 활용 동영상입니다.

장애인의 웹 사용성 가이드라인은 실제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웹사이트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관찰한 결과 보고서입니다. 인터넷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이 원론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비해 이 장애인의 웹 사용성 가이드라인은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 장애인과 장애 유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시각장애인의 컴퓨터 활용 동영상은 정보통신 접근성 향상 표준화 포럼에서 배포하고 있고, 전맹인 시각장애인저시력 시각장애인들이 어떻게 컴퓨터를 사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p.s. 다음 동영상 좋네요. 맥에서도 문제없이 잘 올라가고...

Comments

  • dh 2008-05-05

    오.. 좋은 영상이네요...

  • 신승식 2008-05-05

    모바일로 웹을 하다 보니, 장애인의 웹 사용성 가이드에 나온 지침들이 잘 지켜지면 모바일 사용자들에게도 좋았겠다 하는 것들이 몇 개 됩니다. 의미적/기능적으로 비슷한 요소들끼리 시각적으로 가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나, 화면에 스크롤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 등...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