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맥북 운영체제 복구하기

life | 2025-02-21

2016 레티나 맥북(Retina Macbook)에 우분투 서버를 깔았는데 applespi spi-APP000D:00: SPI transfer timed out이라는 오류가 나면서 부팅이 제대로 안된다. 키보드, 터치패드, Wi-Fi 모듈이 제대로 작동 안 할때 발생한다고 한다. 드라이버를 설치하라고 하는데 Wi-Fi가 안되니 설치를 할 수가 없다. 랜선으로 연결하고 설치를 하면 되는 것 같은데 포기하고 다시 맥오에스로 돌아가기로 했다. 화면 해상도도 제대로 안잡힌다.

복구 모드로 들어가서 설치를 할 수 있는데 파티션이 다 날라간 상태여도 인터넷만 되면 무선으로 운영체제 복구가 가능해서 좀 놀랐다. 부팅할 때 + R 눌러서 복구 모드로 들어가서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다. 설치할 디스크가 안나와서 잠시 당황했지만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디스크 유틸리티 들어가서 디스크를 다시 살려주고 설치하면 된다. 요세미티(10.10)가 깔렸다.

설정을 하려다 보니 운영체제가 오래되어서 ssh도 ssh-rsa, ssh-dss 만 쓸 수 있고 결정적으로 clock_gettime이 없어서 베스젤(Beszel) 실행이 안된다. 엘 캐피탄(10.11)부터 제공된다고 한다.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보니 앱 스토어에는 최신 운영체제만 있어서 레티나 맥북에 설치할 수 있는 운영체제가 검색이 안된다.

검색을 좀 해보니 옛날 운영체제를 다운 받을 수 있다는 안내가 있는데 재미 있는 것은 낮은 버전의 운영체제에서는 support.apple.com이 사파리에서 안열려서 설치 경로에 접근이 안된다. 몬터레이(12.0)까지는 설치가 가능하지만 빅서(11.0)에서 많이 느려졌던 기억이 나서 바로 직전인 카탈리나(10.15)를 깔려고 여차저차 링크를 밀어 넣고 설치를 시도 했다. 앱스토어 링크가 열려서 설치를 누르니 앱스토어 로그인이 안된다. OTP를 입력하는 창이 나와야 하는데 창이 안나와서 진행이 안된다.

그나마 브라우저로 다운 받을 수 있는 더 오래된 운영체제들이 있어서 시에라(10.12)를 다운 받아서 설치를 했다. 설치가 금방 끝나버려서 당황했는데 Application 폴더에 들어가면 시에라 설치 프로그램이 있어서 이걸로 깔면 된다. 설치하고 다시 베스젤을 실행하니 이제는 SecTrustEvaluateWithError가 없다고 한다. 챗지피티가 시에라(10.12)에 있다고 했다가 카탈리나(10.15)가 필요하다고 하고 좀 왔다 갔다 한다. Security.framework은 시에라에 추가 됐는데 SecTrustEvaluateWithError는 카탈리나에 추가 됐나 보다. 카탈리나를 깐다. 이번에는 앱스토어 로그인을 물어보지 않고 바로 설치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카탈리나를 깔고 퍼피티어(puppeteer)를 실행하니 UniformTypeIdentifiers.framework이 없다고 하고 빅서(11.0)이상에서 지원한다고 한다. 끝이 없다. 바로 몬터레이로 올리려고 하니 지원하지 않는다고 오류가 나서 먼저 빅서를 깔았다. 여기도 앱스토어 링크로 그냥 진행이 된다. 빅서를 까니 퍼피티어가 제대로 실행이 된다. 몬터레이로 올리는 것은 나중에 해야 겠다.

Comments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