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소프트웨어의 지원 종료 날짜를 알려주는 사이트

software | 2022-07-31

파이썬의 버전 관리 정보를 찾다가 발견한 사이트인데 endoflife.date라는 각종 프로젝트의 종료 시기를 안내해주는 사이트가 있다.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배포할 때 하위 호환성을 어디까지 유지해줘야 하나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물론 공식 지원이 끊겼다고 해서 사용자들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부족한 자원으로 유지 운영을 할 때에는 좋은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

웹 개발자라면 브라우저 지원 정보를 많이 참고하게 되는데 브라우저들의 출시와 지원 만료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당연(?)하게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부터 살펴봤다. 얼마전 2022년 6월 14일에 IE 지원이 끝났다고 사람들이 많이 공유 했는데 장기지원 버전은 2031년에 종료된다. 재미있는 것이 모든 상위 버전은 다 종료되었는데 IE7은 아직 1년 정도가 남아있다. 뭔가 사연이 있겠거니 싶다. 15년을 지원해 주다니 대단하다는 생각도 든다.

다른 브라우저로는 Firefox도 있는데 이쪽은 1년 정도만 지나도 지원이 종료되는 분위기다. 크롬이나 사파리는 관련 페이지가 없다. Node.js나 React, Angular 같은 경우도 지원이 상당히 빨리 종료되는 프로젝트 들이다. iPhone도 페이지가 있는데 iOS 지원 정보로 생각된다.

json 형태로 데이터를 받아볼 수도 있다. /api/{software}.json 이런 형태로 API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서 우분투의 버전 지원 정보는 https://endoflife.date/api/ubuntu.json로 요청하면 된다.

Comments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