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MTS 파일 iPhoto로 가져오기
software | 2013-12-09
아이포토 10 버전에서 부턴가 카메라의 AVCHD 동영상을 가져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 전에는 카메라의 SD 카드를 꽂고 가져오기를 하면 사진만 가져오기가 되어서 동영상은 따로 관리하고 있었다. 정말 잘됐다고 생각을 하고 기존에 관리하던 MTS 동영상 파일을 가져오기를 해보니 이렇게 따로 분리된 DCIM 폴더가 없는 상태의 동영상은 가져오기가 되지 않았다. 검색을 좀 해봤지만 다들 안된다는 말만 있고 성공했다는 사람을 찾을 수가 없어서 낙심하고 포기했었다. 물론 동영상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해서 가져오면 되겠지만 성격상 변환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 싫어서 그냥 두고 있었다.
파일을 정리하다 덩그라니 따로 자리잡고 있는 특정 기간에 찍은 동영상 파일들을 보고 있자니 짜증이 나서 다시 검색을 해보니 1년 사이에 동영상 가져오기에 성공했다는 사람을 찾을 수 있었다. 여전히 DCIM 폴더가 없는 MTS 파일을 가져올 수는 없지만 무손실로 MTS 파일의 형식을 바꿔서 아이포토로 가져오는 방법이다. 해보니 잘 된다. 덕분에 모든 동영상 파일을 아이포토에 넣을 수 있게 되었다.
파일 변환은 미디어 컨버터(Media Converter)라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우선 미디어 컨버터를 다운 받아서 설치한 후에 웹사이트에서 "Re-wrap AVCHD for Quicktime - uncompressed Audio" 프리셋을 다운 받아서 미디어 컨버터에 추가해 줘야 한다. Preference - Presets - Get More Presets을 선택하면 웹사이트로 이동이 된다. 다운 받은 프리셋을 실행하면 권한을 물어보는데 모든 사용자를 선택할 경우 내 경우에는 설치가 안됐다. 현재 사용자를 선택하도록 한다. 프리셋을 설치하고 동영상을 미디어 컨버터에 드래그하면 인코딩하는 과정없이 동영상 폴더에 바로 파일이 복사된다. 이 파일들을 아이포토에 넣어주면 된다. 단, 동영상의 시간 정보가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일일이 동영상의 시간을 다시 설정해 주어야 이벤트 목록에서 순서대로 나열된다.
Comments
너무나 감사합니다. 정말 완벽하게 변환되고 Passthrough방식이라 역시 빠르군요.ㅎㅎ 고맙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