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휠로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네비게이션

accessibility | 2008-04-13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오라인 브랜드 사이트 메뉴 새로 오픈한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 브랜드 사이트의 메뉴는 마우스 휠을 이용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계속 뜨는 로딩 메시지에 느려터진 인터페이스때문에 짜증이 나려고 하고 있었는데 메뉴를 마우스 휠로 이동하라니! 게임 사이트 인터페이스가 이렇게 엉망인데 게임이라고 잘 만들었을까? '99%의 사용자가 이미 휠있는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 없다.'라고 말하는게 귀에 들리는듯 하다. '내 마우스에는 휠이 없거든? 내가 니네 사이트 쓰려고 마우스를 사야겠니? 그냥 조용히 창 닫아줄께.'

네비게이션 사용방법 : 마우스 스크롤을 사용해서 메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휠로 조작되는 메뉴를 만들지 말라는 말은 아니다. 외국의 잘만들어진 게임을 보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도 신경을 써서 오른쪽 버튼 없이도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오른쪽 버튼을 쓰면 좀더 편하게 조작할 수 있겠지만 쓰지 못해도 조금 불편은 하지만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는 되어 있다. 휠로 조작되는 메뉴라도 휠로도 돌리고, 마우스 오버나 마우스 클릭으로도 돌아가게 만들어 주면 더 사용하기 편하고 좋은 메뉴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플래시 개발자들은 사용자들이야 어떻든 지들 만들고 싶은대로, 새로운 기술 있으면 사용자를 베타테스터 삼아 그냥 만들어 버린다. 기획자들은 더 바보기 때문에 이런게 있는줄도 모른다. 네이버는 QA도 따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게임은 별갠가?

새로운 인테페이스, 혁신적인 디자인, 다 좋다. 다 조금이라도 더 잘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그런데, 잘할래면 좀 제대로 해라.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 브랜드 사이트보면 정말 화려하고 잘 만들었다. 그냥 보기만 해도 '게임을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하지만 아무리 잘 만들어도 네비게이션이 안되면 볼 수 없다. 사용자들 잘 못쓸지 뻔히 알았으면서 메뉴 휠로 돌리라는 안내 메시지만 넣어놓으면 해결 될 것(면피근성)으로 생각 했나? 사용자를 가르치려 들지 마라.

Comments

  • 김경환 2008-04-13

    제 사파리에선 아예 휠도 안먹히네요. 통플래시 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무실해지는군요. 게다가 저 마우스를 시각화한 이미지도 전혀 마우스처럼 보이지도 않고요.

  • N.com 2008-04-13

    웹사이트와 게임이 같은 곳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이상에야 차이가 난다는건 당연할텐데 그건 둘째치고 몬헌 온라인은 외산 게임이므로 낭패... 몬헌 온라인이 일단 고사양 게임이고 윈도우 전용이고 게임 좀 해본 사람들이 알만한 게임이니 타겟은 딱 보이죠. 저 게임할 사람들은 마우스에 휠이 없으면 마우스가 아니라고 생각할 겁니다. 게다가 그냥 사이트도 아니고 티저사이트니 큰 문제가 있을라나 모르겠습니다.

  • deute 2008-04-16

    제일 큰 문제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울 회사 기획자 디자이너 플래셔가 따라할까봐 -_-;;;;;; 진짜 무섭;

  • freeism 2008-04-29

    제가 IE7에 길들여져 있다는게... 휠마우스를 '당연히' 사용하고 있다는게... 신체적 핸디캡이 없다는게 정말 감사하네요. = ㅂ=;; 그나저나... '울 회사 기획자 디자이너 플래셔가 따라할까봐'... 이거 대박이네요. 생각없는 모방은 죄죠... - ___-;;;

  • alice 2009-03-02

    저두 펜마우스 쓰는지라 휠이 없는데 가끔 '휠전용' 네비게이션 보면 짜증이..;;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