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Mobile Profile 2.0 Working Draft

web | 2007-10-30

CSS Mobile Profile 2.0 Working Draft 새 버젼이 나왔다. 버전이 2.0인 것으로 봐서 1.0도 있었나 본데 나는 처음 접하는 문서다. 모바일 기기에 들어가는 성능 낮은 브라우저의 최소 지원 스팩을 정해서 상호운용성 문제를 낮춰보자는 것이 목적인 것 같다. 내용도 짧고 CSS에 익숙한 사람들은 표만 읽어봐도 대충 어떤 내용인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검토해볼만 한 문서다.

속성들을 필수(required)사항과 선택(optional)사항으로 나눠서 모바일 브라우저가 구현해야 하는 최소 스팩 사양을 명확히 하였다. 최소 스펙을 정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살펴보면 꽤 많은 스펙들이 나열되어 있다. 포지션(position) 속성을 선택 사항으로 나눠놓은 것만 빼면 그다지 특징적인 사항은 없어 보인다.

사실 이 스펙들만 표준에 맞게 잘 구현되어 있으면 구현하지 못할 디자인은 없어 보인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IE6조차도 이 모바일 프로파일을 완벽하게 구현하지 못했기 때문에 실제로 스크린 브라우저에서도 이보다 적은 스펙만을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구현하고 있다.

아직은 드래프트 문서이기 때문에 참조만 하는 정도고, 문서가 빨리 완성이 될지, 모바일 시장이 빨리 확대가 될지 지켜볼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이미 사파리3 같은 훌륭한 브라우져도 나와있기 때문에 좋은 브라우저가 더 많이 나올 것이고 최소 사양을 운운하는 브라우저 벤더는 별로 없을 것 같기도 하다.

Comments

  • 김군우 2007-10-30

    http://www.w3.org/TR/2002/CR-css-mobile-20020725#section-mediatypes 이전 버전을 따라가보니 2002년에 나온 1.0이 있더군요! 게다가 CR... 올려주신 2.0 문서 보면서 잠시 환상에 젖었다가 위의 문서를 보고 또다시 슬픔의 나락으로 빠져드는군요. ㅠ.ㅠ iPhone 같이 거의 PC급 웹브라우저를 계속 기대하는 게 오히려 나아보인다는 생각입니다;;

  • freeism 2007-10-30

    오호... 모바일쪽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진 않았습니다만, 흥미로운 자료일 것 같습니다. ^^ 좋은 자료 공개 감사합니다~~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