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tana와 Firebug 스크린캐스트
web | 2006-12-09
유용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관련된 두개의 툴에 대한 스크린 캐스트 정보.
- Screencast: Aptana Founder Paul Colton Demos YUI Support in the Aptana IDE
- Firebug 1.0 Beta Screencast
압타나(Aptana)는 웹개발에도 이클립스와 같은 IDE가 등장했다고 해서 관심을 끈 제품이다. 지금 보니까 Yahoo 소속의 개발자가 만든 툴같다. 처음에는 압타나의 그 엄청난 기능에 압도 되었지만 이 툴에 익숙해지면 자바스크립트 프레임 워크를 이용한 자바스크립트 과용의 사이트를 만들어 내게 될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별로다. 하지만 자바스크트를 많이 사용해야 한다면 압타나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면(특히 디버깅) 엄청난 효율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다. 아직은 버젼이 0.2.7로 매우 낮다.
또 하나의 툴인 파이어 버그(Fire Bug)는 파이어폭스의 확장기능인데 이전과 비해서 기능적으로 매우 향상 되었다. 지금도 즐겨쓰고 있는 확장기능이지만 앞으로는 웹디벨로퍼 확장기능보다도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다. 화면상의 거의 모든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할 것으로 생각 된다. 자바스크립트에만 너무 치중한 압타나보다 더 마음에 드는 툴이다. 그리고 기존 버젼에서 가지고 있던 단점들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새창으로 콘솔을 열거나 사이트별로 파이어 버그를 활성화 하는 작은 편의 기능들 덕분에 더욱 마음에 든다.
Comments
firebug는 저도 사용중인데 사용 방식이 웹 디벨로퍼보다 나은 부분이 많더군요. 웹 디벨로퍼 쓰면서 이보다 더 좋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firebug같은 게 또 튀어나오네요 흐흐.
Aptana를 eclipse plugin 형태로 깔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능은 막강해서 좋은데 가끔 eclipse를 무한루프에 빠뜨리는 문제가.. 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