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로 운용 가능하다는 것

accessibility | 2006-07-07

Macbook Keyboard가끔 서버를 만지거나 PC에 OS를 재 설치 할 경우 마우스가 없이 키보드만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물론 Windows가 이런 면도 충분히 잘 지원해 주기 때문에 키보드 만으로도 별 무리 없이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다.

간혹, 하드웨어 드라이버 같은 것을 다운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보통은 제조사 홈페이지에 가서 다운 받지만 오래된 하드웨어이거나 회사가 작아서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 국내 사이트에서 다운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다. 외국과는 다르게 Active-X를 설치를 하면 자체적인 UI가 나와서 다운로드를 진행하게 된다. 이때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바로 키보드 만으로는 작동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항목 2.4 (키보드로만 운용 가능) 키보드 (또는 키보드 인터페이스) 만으로도 웹 콘텐츠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어야 한다.

- KWCAG 1.0

form의 select를 javascript로 구현해 놓은 것도 비슷한 경우이다. 이러한 select 구현은 외국에서는 별로 하지 않기 때문에 접근성이나 상호 운용성이 높은 외국 소스를 구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 그래서 Firefox등에서는 select부분이 나오지 않아서 전혀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외국 포럼들을 보면 이런 브라우저 호환성에 대한 고민과 그에 대한 질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 포럼을 내가 사용하지 않아서 못느끼는 지는 모르겠지만 구글에서 검색을 해 볼때 우리나라 글이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 기본을 탄탄히 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트릭이나 꼼수만을 사용할까 고민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Comments

  • 까막 2006-07-20

    웹이 아닌 쪽에서도 마찬가지에요. 하아.

  • 신현석 2006-07-20

    언제쯤이나 "우리나라 좋은나라"가 실현될 수 있을런지요. 하아.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