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이미지 크롭 UI

dev | 2016-07-21

이미지를 크롭하는 기능을 만들 때 사용했던 UI이다. 크롭할 가운데 영역은 이미지를 그대로 보여주고 나머지 부분은 반투명한 이미지로 덮게 되어 있다. 보통은 이미지를 한 장 더 복제해서 가운데 선명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나는 그렇게 하지는 않고 CSS로 반투명 이미지를 올리는 방법을 고민했다.

반투명한 부분의 분할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조각이 상당히 많아질 수 있고 이를 모두 자바스크립트에서 처리하기에는 부담이 되기 때문에 최소한의 DOM 접근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결과적으로 하나의 모서리에 두개의 변에 해당하는 값만 변경하면 구현될 수 있게 했다.

반투명한 부분을 바람개비 처럼 배치 반투명한 부분을 선명한 부분의 상대 위치로 잡으면 선명한 영역만 자바스크립트로 제어해도 나머지 부분이 CSS로 처리된다. 이미지 전체를 덮는 반투명 박스 네개를 만들고 이 박스들을 크롭 영역 안에서 바깥쪽으로 바람개비처럼 겹치지 않게 배치한다. 여기에도 CSS 절대 위치를 사용한 프레임 효과가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전체 코드는 이미지 크롭 UI 데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서리를 드래그하는 기능은 크롭 UI에는 핵심 기능이지만 여기서 말하려고 하는 주요 내용이 아니고 코드 양도 많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Comments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