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 on MacBook via BootCamp

life | 2006-06-12

Boot Camp Icon Boot Camp를 이용해서 맥북에 Windows XP(당나귀표)를 깔아봤습니다. 설치는 약간 신경써서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메뉴얼을 보면서 해야 됩니다. 별도의 PC가 옆에 있으면 보면서 하면 되지만 한대만 있다면 필히 인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Boot Camp를 다운 받아서 설치 합니다.
  2. Boot Camp Assistant를 실행하면 먼저 윈도우에서 사용할 맥용 장비의 드라이버 시디를 만듭니다. 공CD한장이 필요 합니다.
  3. 그 다음에 윈도우 용 파티션을 설정 할 수있습니다. 저는 기본값인 5GB를 설정했습니다.
  4. 그러고 윈도우 CD를 넣고 부팅을 하면 윈도우를 깔기 시작합니다.
  5.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해야 하는데 반드시 C에 설치 해야 하고 파티션 설정을 건드리면 안됩니다. 파티션 설정을 건드리는 순간 Mac OS X가 깔린 파티션이 다 날라가기 때문에 매우 주의 해야 합니다.
  6. 그 다음에 파티션 포맷을 합니다. NTFS로 포맷하면 윈도우에서만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FAT으로 포맷했습니다.
  7. 윈도우 설치가 끝나면 아까 만든 드라이버 CD를 넣고 드라이버를 설치 합니다. 도중에 취소하면 안된다는 군요.
  8. 설치 완료!

Windows on MacBook 맥과 윈도우 사이의 전환은 부팅시에 option키를 누르고 있거나 각 OS에서 다음 부팅때 사용할 OS를 선택하는 기능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Boot Camp의 가장 큰 단점이 나타나게 되는데 OS 전환을 위해서 Mac OS를 재가동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Mac OS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재가동이 느리기도 하고 - 부팅속도는 윈도우가 최고 - sleep기능 때문에 거의 OS를 한달에 한번 정도 재가동 하는데 윈도우를 쓰기 위해서 재가동 해야만 한다는 것은 큰 단점입니다. 다음 버젼에서는 Mac OS위에서 윈도우를 가동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국에서 Mac OS X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는 가장 큰 문제인 Active-X, 그중에서도 공인인증서를 테스트 해 봤습니다. 저는 기업은행을 사용하고 있는데 Active-X도 잘깔리고 - 많이도 깔더군요 - 공인인증서가 들어 있는 shuffle을 넣으니 잘 인식이 됩니다. 그런데! 인증서 창이 떳는데 비밀번호 입력이 안됩니다! 장지윤님에게 MacBook Pro에서도 키보드가 입력이 안된다고 얘기를 들었는데 같은 현상이었습니다. 원인은 키보드해킹방지 프로그램. 이 저주받은 프로그램은 맥북의 키보드를 인식 못하고 한번 활성화되면 윈도우를 재시작하지 않는 한(계정 로그오프하고 다시 로그인해도 살아 있더군요) 키보드 입력을 원천적으로 막아버립니다. 그래서 외부 애플 키보드를 넣어봤는데 이것은 인식이 잘 되는 군요.

윈도우나 키보드 해킹 방지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 잘 몰라서 뭐가 문제라고 말 할 수는 없지만, 이렇게 장치호환성이 떨어지는 프로그램을 인증 프로그램이라고 쓰고 있는 현실이 너무 서글픕니다. 윈도우에서는 잘 인식되는 키보드를 인식 못하는 것을 보면 이렇게 기술 수준이 떨어지는 - 또는 정책 수준이 떨어지는 - 프로그램을 인증/보안 프로그램으로 써도 되나 싶습니다. 매우 불안합니다.

암튼 이로서 맥북에서 - 인텔맥에서 - 윈도우가 잘 돌아간다는 것은 확인이 되었습니다. 애플의 친절한 메뉴얼도 한몫했습니다. 애플의 사용자 위주의 제작은 매우 마음에 듭니다. 깔아는 봤는데 윈도우 UI만 보면 답답해서 한숨이 나오는 요즘 상황에서는 아마 쓸일이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Comments

  • jinoopan 2006-06-13

    Leopard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오에스 가상화가 지원될지 궁금해집니다. 좀 더 매끄럽게 전환되었으면 하는데...저도 뱅킹이나 일부 그래픽툴 때문에 윈도우즈를 버릴 수가 없거든요.

  • tux 2006-06-13

    속도는 어떤가요? 맥os 상에서 실행시키는 페러랠이 속도면에선 예술이라고 하던데.. 그것도 한번 써보세요.

  • 신현석 2006-06-14

    jinoopan: Boot Camp 릴리즈에서나 Leopard에서는 재부팅 없이 OS돌릴 수 있게 되기를 기대 합니다. :) tux: 속도는 비교대상이 없어서 잘 모르겠는데 그냥 보통 노트북 처럼 돌아가요. :) 맥이랑 완전 별개로 돌아가는 거니까요. 패러렐 동영상 봤는데 예술 이던데...그것도 한번 시도해 봐야 겠군요.

  • nmind 2006-06-14

    역시 빠르시군요 :-) 저도 다음에 시간나면 한번 도전해 봐야 겠습니다.

  • 우키 2006-06-21

    저두 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매킨토시는 잘 모르지만 회사내에 있는 직원들 서포트하다보니 조금씩 다루게되더군여.. 탁월한 인터페이스!... 화려함과는 다른 뭔가가 있는것 같아요.. 근데 IT관리자의입장에선 맥킨토시는 관리하기힘든 objetct이기도하답니다... ^^ 윈도우가 말도많고 탈도많지만 중앙관리하긴 정말 좋죠...

  • 기다림hiphapis 2006-06-21

    오..!! 이미 지르셨군요!

  • 황장군 2006-07-24

    현석님 어디서 사신거예요?

  • 신현석 2006-07-24

    애플코리아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매했습니다. http://hyeonseok.com/soojung/daily/2006/05/30/244.html

  • 이재용 2006-10-25

    안녕하세요? 초보자가 질문 드립니다. 1. 저도 맥북(하얀색)에 10GB로 한글 윈도즈를 깔았습니다. 그런데 맥에서는 소리가 나는데 윈도즈에서는 소리가 안 납니다 (장치 드라이버가 안 잡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윈도즈에서 한영키가 전환이 안 됩니다. 쉬프트-스페이스도 안되네요. 어떻게 하면 오른쪽 애플키가 한글키가 되도록 할 수 있을까요?

  • 신현석 2006-10-26

    저는 지금 parallels라는 프로그램으로 윈도우를 쓰고 있어서 잘은 모르겠네요. :) 1. 부트 캠프로 설치 중에 드라이버 CD설치 하셨나요? 윈도우 설치 후에 그 CD를 넣고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윈도우는 sp2를 설치 하셔야 하고요. 2. 저도 한영 전환이 안되어서 마우스로 클릭해서 쓰고 있어요. 윈도우 사용 빈도가 매우 낮아서 저는 큰 불편 없이 쓰고 있기는 합니다. 키보드 매핑하는 프로그램으로 매핑을 해주면 가능 할지도 모르겠네요.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