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와 웹, 접근성 해설 글 소개

August 03, 2010 04:05 PM

WebAIM 블로그에 'The ADA and the Web: Concerns and Misconceptions'라는 정말 좋은 글이 올라왔습니다. 미국 법무부에서 ADA(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의 적용 사이트를 약간 넓히겠다public accomodatation에 해당하는 경우 웹에도 ADA를 적용하도록 하는 개정안에 대해서 커멘트를 받겠다고 했나봅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장차법의 적용 범위를 넓히겠다시행령 개정안을 발효한다는 것과 비슷하겠죠. 당연히 개발 커뮤니티에서는 각종 오해와 논난으로 난리가 났나봅니다. 이 논란의 오해를 풀어나가는 글이 내용이 너무 좋아서 앞부분만 간단히 요약해봤습니다.

"왜 제 개인 사이트를 접근성있게 만들어야 하죠?"

미국 얘기여서 한국과는 좀 다를 수 있지만 ADA가 개인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는 않고 공공기관 사이트와 재화와 용역을 대중에게 제공하는 사이트가 ADA의 대상이라고 합니다. 장차법도 비슷하죠. 개인 사이트까지 강제하지는 않는다 정도로 이해가 됩니다.

"장애인들은 제 웹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아요."

장애인들이 사용을 안하는게 아니라 접근성이 낮아 사용을 못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장애인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우리나라 지하철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했더니 지하철에서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게 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제 사이트는 접근성있게 만들어질 수 없는 내용이에요."

합당한 정도의 노력과 편의 제공이 필요합니다. 시각 장애인들이 미술 작품을 못보기 때문에 사이트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들거나, 청각장애인이 음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음악 사이트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웹사이트 디자인이 나빠질 거에요."

대부분의 접근성은 겉으로 보이는 것 보다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결정됩니다. 또한 접근성 높게 디자인 된 사이트는 장애인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최신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접근성 기능들이 다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이 나빠지거나 기능이 나빠지지 않습니다. 사실 관심과 노력인 것이죠. 방법은 항상있습니다.

"왜 몇몇 안되는 사람들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가."

8.5%의 사람들이 장애를 가지고 있고 인터넷 사용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적은 수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많은 개발자들이 몇몇 안되는 브라우저 사용자를 위해서 호환성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우리도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접근성을 높이는데에 노력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 같이 '몇몇 안되는 사람을 위한 부담되는 노력'은 아닙니다. 접근성 높은 디자인은 사용성좋은 디자인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접근성 향상이 주는 경제적인 이익이 없다."

접근성 향상에 어느정도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접근성을 단지 소수를 위한 비용으로 보기 보다는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겨냥한 기회로 봐야 합니다. 실제로 애플같이 이러한 기회를 보는 기업들도 있고 이러한 접근성 향상은 사업 이익의 큰 가능성이 될 수 있습니다.

(하략)

등등 오해에 대해 훌륭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번역이 아니라 제가 임의로 풀어쓴 것이서 빠진 내용도 있고 약간 다른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원문글을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훨씬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제 경험이 짧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접근성을 높이는 기술 자체가 어려워서 개선을 못하는 경우는 거의 못봤습니다. 대부분 무엇을 해야할지 잘 모르거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못 아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해야 한다니까 하는 것 보다는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자신의 기회로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차근차근 해나가다 보면 오해는 다 사라지고 정말 훌륭한 웹사이트를 생각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특별히 받는 것도 없는데 접근성을 중요시 여기고 이를 위해 노력하시는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언제라도 도움이 필요할 때 자신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도와주실 수 있는 분들입니다. 마음을 열고 '접근'하다보면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 기회를 누구라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삐돌이님이 원문에 충실하게 번역을 하셨네요. 삐돌이님 글을 읽어보시는 것이 내용이해에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

  • 삐돌이 2010-08-03 16:08

    같은 느낌을 공유하다니! 좋은 글이라 저도 짧은 영어 실력으로 번역했었는데, 같이 했군요 ㅎㅎ 웹 접근성에 대한 오해가 없어지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신현석 2010-08-24 13:08

    신정식님이 잘못된 내용을 바로잡아 주셨습니다.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