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공유, 백업 서비스 드랍박스

January 23, 2009 04:53 PM

Dropbox 훈님의 소개로 드롭박스(DropBox)라는 서비스를 사용해 봤는데 정말 좋은 서비스 같아서 소개해 봅니다. 예전에 소개했던 드롭샌드도 그렇지만 인터넷 상에서 파일을 올려놓고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는 항상 관심이 많이 갑니다. 특히 파일을 업로드 하고 링크를 공유하거나 웹페이지 안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해왔습니다. 지금까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카이드라이브를 사용해 왔었는데, 드롭박스를 써보고 이쪽으로 모든 파일을 다 옮겼습니다.

드롭박스는 파일 공유를 쉽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내 컴퓨터에 드롭박스용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면 이 폴더 안의 파일들을 자동으로 웹으로 동기화 하여서 백업과 공유를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만약 두곳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으면 최신 파일을 모든 컴퓨터에 자동으로 동기화 할 수가 있습니다. 팀끼리 하나의 디렉토리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팀간의 공유는 안해봤는데 훈님 말로는 엄청 편하다고 하더군요. 다른 사람이 수정을 하면 무슨 파일이 수정됐는지를 알려주기도 하고요.

백업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작성중인 문서는 드롭박스 디렉토리 안에서 작업을 합니다. 그러면 최신 버젼의 문서가 자동으로 업로드 되어서 파일이 유실될 염려가 없어지죠. 최종 파일을 매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다른 곳에서 파일을 확인하거나 수정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웹 인터페이스도 제공을 해 주고 있는데 이곳에서 이렇게 수정된 파일을 롤백하거나 삭제된 파일을 다시 살리는 일도 가능합니다.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가 업로드 가능한데 여기에 사진(Photos)과 공개(Public)디렉토리라는 특별한 디렉토리가 있습니다. 사진 디렉토리에 사진을 업로드 하면 라이트박스를 이용한 간단한 갤러리를 만들어 줍니다. 파일 업로드와 삭제가 아주 편리합니다.

컨텍스트 메뉴의 드롭박스 항목 안에서 공개 링크 값을 복사할 수 있다. 공개폴더는 파일을 드롭박스 회원이 아닌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한 용도의 디렉토리입니다. 공개폴더에 파일을 올리면 웹 URL이 생성이되고 이 주소로 파일을 공유 할 수도 있고 HTML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저같이 블로그 용량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용량이 많은 파일들을 공개폴더에 넣어서 블로그의 콘텐츠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파치 웹서버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면 아래와 같이 .htacess파일을 수정해서 링크되어 있는 글을 수정할 필요 없이 바로 연결 시킬 수 있습니다. 하나의 디렉토리를 통째로 다 옮기시려면 RedirectMatch와 정규식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Redirect /soojung/contents/upload/dalmyo.zip http://dl.getdropbox.com/u/444339/dalmyo.zip

마지막으로 용량과 요금도 아주 파격적입니다. 무료계정이 2기가바이트, 유료계정이 50기가바이트이고 가격도 한달에 9.99$밖에 안됩니다. 용량에 비해서 부담이 덜가는 가격입니다. 저는 공유할 파일이 그렇게 많지도 않고, 2기가바이트면 웬만한 파일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무료를 그냥 쓰고 있는데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드롭박스 한번 써보세요. :)

Trackbacks

TrackBack URL: http://hyeonseok.com/soojung/trackback.php?blogid=507
  • dropbox를 이용하여 두대의 컴퓨터에서 파이어폭스 싱크하기 from 피타고라스의 창

    파이어폭스에서의 개인사용자 설정은 프로필이라는 이름으로 관리된다. 파이어폭스의 프로필 관리하기 페이지에 자세한 정보가 나와 있다. 이제껏 이러한 것을 모르고 사용해왔다면, 대개

  • 무료 웹+아이폰 웹하드 Dropbox from Sigi Stories

    웹하드 많이 쓰시죠? 개인적으로든지, 업무적으로든지 웹하드는 파일을 잠시 온라인에 보관해 두었다가 다시 다른 작업환경에서 그 파일을 내려받아서 사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웹메일...

Comments

  • On January 28, 2009 01:08 PM, 마음으로 찍는 사진 said:

    저도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속도가 조금 느린것 같지 않으신지요?

  • On January 28, 2009 02:28 PM, deute said:

    좀 느린감이 있긴 한데 맥이나 윈도에서 다잘되고 그래서 잘 사용중 이에요.. 막 급하게 옮기고 그럴때는 좀힘들긴하죠

  • On January 28, 2009 10:20 PM, 입명이 said:

    맨처음 드롭센드를 잘못 검색해서 찾았다지요;;

  • On January 29, 2009 08:39 AM, 황규연 said:

    저도 사용중인데 파견나간곳에서 막아놓으면 소용이 없더라구요..--

  • On January 30, 2009 12:13 PM, hiphapis said:

    작년에 리눅스용 (x말고 command) client도 나왔죠..
    (제가 만들어 달라고 땡깡부렸더니.. 흐흐;;)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