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결과

life | 2009-08-08

INTJ형

사고가 독창적이며 창의력과 비판분석이 뛰어나며 내적 신념이 강하다.

행동과 사고에 있어 독창적이며 강한 직관력을 지녔다. 자신이 가진 영감과 목적을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과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 자신과 타인의 닝력을 중요시하며, 목적 달성을 위하여 온 시간과 노력을 바쳐 일한다.

직관력과 통찰력이 활용되는 분야, 즉 과학, 엔지니어링, 발명, 정치, 철학 분야 등에서 능력을 발회한다.

냉철한 분석력 때문에 일과 사람을 있는 그대로의 사실적인 면을 보고자 하는 노력이 피요하며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고 타인의 관심에 진지하게 귀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MBTI 검사를 받아봤다. 단체로 진행한 것이어서 개별 상담까지는 없었지만 재미있었고 도움이 많이 됐다.

예전는 웹에서 돌아다니는 테스트를 약식으로만 받아봤었는데 2001년에는 INFP형, 2003년에는 ISFP형, 2006년에는 ISTJ, ISTP가 나왔었다. 어제 받은 결과는 INTJ형이다. 약식 검사는 문항수도 40개 밖에 안되어서 결과가 많이 왔다갔다 한다. 어제 받은 것은 문항수도 두배 이상으로 많고 전문가가 설명도 해줘서 결과 이해도 훨씬 도움이 많이 됐다.

가끔가다가 웹에서 약식으로 MBTI 검사를 할 수 있게 해놓은 곳을 볼 수 있다. 나도 예전에 웹에서 얻은 문항으로 약식 MBTI 검사를 페이지를 만든 적이 있는데 MBTI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기관에서 모니터링하면서 이러한 약식 검사를 받을 수 없게 하고 있는 것 같다. 약식 검사가 정확하지 않아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겠지만 잘 활용하면 많은 사람들이 자기 성격유형을 알 고 생활에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더불어 유료 검사를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좋은 작용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저작권 운운하면서 다 막고만 있어서 좀 아쉽다.

하지만 미디어를 통제할 수는 없다. 약식 검사를 해보고 싶은 사람들은 검색해서 언제든지 할 수 있다. 약식은 어디까지나 약식이니까 좀더 자세한 결과를 얻어보고 싶으면 전문가를 찾아가서 상담해보면 된다. 비용이 생각보다는 많이 들겠지만 알아두면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듯 싶다.

Comments

  • reed 2009-08-08

    약식 검사의 부작용은 그 테스트나 결과를 보면서 생긴 자신의 유형에 대한 선입견에 있는 것 같던데요 :) 정식검사를 하게 되더라도 이미 테스트에 대한 정보가 있으니, 자신이 선호하거나 알고있는 유형쪽으로 치우친 답변을 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죠. 막는쪽이야 이익 문제 때문이겠지만.

  • dh 2009-08-09

    장년에 저도 mbti 받아봤는데 infp 유형 나왔었는데...

  • Toby 2009-08-13

    약식검사는 결과가 정확하지 않아서 오히려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지요. 정식검사지는 비슷한내용의 질문을 어휘를 바꿔가면서 반복해서 질문하고 섞어서 질문함으로 오차를 줄이는데 반해 약식 검사는 당신은 외향적입니까? 내향적입니까? 식의 질문이라서;; 정식검사지는 판매를 하니까 저작권문제로 웹에 올릴 수 없구요.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