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국내 사용자 수 9만명 육박

browser | 2008-10-10

구글 크롬의 사용자 점유율이 나왔습니다. 어메이징소프트 자료에 의하면 0.25%점유라는, 점유율로만 보면 별 것 아닌 것 같습니다. 보도자료도 '구글 웹브라우저 크롬, 찻잔속 태풍?'이라는 비관적인 제목입니다.

방송통신 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08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를 보면 국내 인터넷 사용자 수가 3536만명(77.1%)이라고 합니다. 3536만명의 0.25%면 8만 8천만명입니다. 물론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 두 숫자를 단순히 곱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몇배씩 차이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정식 발표도 안된 프로그램을 거의 9만명이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시장에서 맥을 못추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을까요? 퍼센트 농간에 놀아나면 안됩니다. 웹을 만드는 사람의 입장으로서, 9만명의 가능성을 고려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는 논의의 대상이 되기도 힘들 것 같습니다.

제 홈페이지의 경우 크롬의 점유율이 10%정도입니다. 블로그를 비롯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파이어폭스나 사파리 등의 브라우저 점유율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약간 억지를 보탠다면, 사이트를 IE외의 브라우저로 쓸 수 있게 만들면 사용자들은 파이어폭스나 사파리 등을 사용합니다. IE로만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 사이트에서 IE의 점유율이 99.9%에 육박하는 것도 이를 보여주고 있죠. 점유율을 근거로 브라우저를 평가하는 것은 잘못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해 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Comments

  • 돌이아빠 2008-10-10

    저는 좀 생각을 달리 해봤습니다. 제 블로그 통계를 이용해서 브라우저별 사용자를 분석해 보았는데요(관련포스트는 트랙백으로 보내겠습니다.) 고민하기 보다는 좀더 좋은 웹 환경을 위해 action을 취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10-10

    제경우 약 4.4%의 방문객이 크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끔씩은 크롬이나 파폭과 같은 브라우저가 얼리어답터(혹은 Geek)들의 전유물이라고도 생각을 하지만, 다른면에서 보면 인터넷을 좀더 많이 사용하는 유저라고 볼때... 실제의 활동량으로 따지고 본다면 브라우저의 %보다 훨씬 많은 사용율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극악 2008-10-11

    저도 대부분 사이트를 볼때는 크롬을 사용하게 되네요... 속도가 빨라서... 그에 반해서 파폭의 사용비율이 낮아진듯합니다... IE는 공공기관이나 뱅킹, 쇼핑등에 어쩔수없이 사용할수밖에 없더군요... 하루라도 빨리 ActiveX에서 벗어나야 될텐데 말이죠...

  • miriya 2008-10-13

    현석님의 블로그는.. 그냥 블로그가 아닙니다^^ 다루는 주제상 IT업계 중에서도 가장 아방가르드한 사람들이 방문하는 블로그니 이 논의에 넣기에는 너무 극단적인 케이스라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8만명 중에서는 IT업계 종사자들의 숫자도 비교해봐야겠지요. 활용률로 따지면 거의 엑기스들이니..

  • 부니기 2008-10-25

    호 9만명이나(!)되는 군요. 그 9만명 중 1인입니다. 다만, 회사선 IE + FF를 집에선 CR + IE를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수치상으론 전 0.25인에 해당하겠네요... 우리나라에서 크롬을 쓴다고 only 크롬만 쓰거나 FF만 쓰거나 하지는 않을 겁니다. 은행, 쇼핑 등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ㅡ,.ㅡ;;; 만약 어느 은행하나가 미친척(?)하고, 대부분의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면(철저한 가정입니다. 미친척...) 과연 인터넷 뱅킹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