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리더와의 만남

June 26, 2005 11:07 AM

시각 장애인들은 TTS 기술을 이용한 스크린 리더라는 것을 통해서 웹사이트나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재구성하여 텍스트로 변환을 하고 이를 스크린리더가 읽어주면 소리를 듣고 페이지를 이해한 후 웹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 시각 장애인 분께 firefox를 권해 드리고 mozilla.or.kr 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아시다시피 mozilla.or.kr 은 웹표준을 사용하여 CSS 기반 디자인이 되어 있는 사이트 입니다. 페이지 자체가 굉장히 깔끔하시다고 하시고, 다른 사이트에 비해서 훨씬 페이지 이용이 쉬워 보였습니다. 그렇다고 mozilla.or.kr 이 다른 사이트에 비해서 디자인 적인 요소가 적은 페이지도 아닙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웹표준을 이용한 구조와 표현의 분리가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확인을 할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덕분에 앞으로 관공서나 기업 등에서 시각장애인에 대한 접근성을 요청할 때 자신있게 "웹표준으로 사이트를 만들기 때문에 그러한 것은 따로 신경안써도 높은 접근성을 가진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 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Comments

  • On June 26, 2005 01:52 PM, 일모리 said:

    네 맞습니다. 테이블로 짜여진것과는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고 하던데 역시 :)

  • On June 28, 2005 12:38 AM, tux said:

    따로 신경 안써도 높은 접근성을 가진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라는말은 절대 과장된 표현이 아니라는것을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 ^^

  • On May 12, 2007 06:24 PM, 장모 said:

    안녕하세요.
    스크린 리더를 검색하다가 들르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질문부터 하는게 예의는 아니지만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위키를 만들고 있는데 xhtml, css validator에 넣고 문제 없다라는 결과를 받아봐야
    스크린 리더에서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어
    직접 스크린 리더를 사용해면 조금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더니 프로그램이 몇십만원씩 하던데..저의 경제능력으론 힘든 일이라서..
    저렴하게(솔직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스크린 리더를 아시는게 있나요?

    조언을 구합니다.

    (그리고보니 수정이군요. 저도 수정:) )

  • On May 12, 2007 06:38 PM, 신현석 said:

    스크린 리더가 있어도 비장애인이 이를 배우고 익히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스크린리더를 직접 사용하시는 것 보다 웹표준에 맞게 제작을 하고 스크린리더를 사용하실 수 있는 분께 검토를 요청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KWAG이나 KADO에 문의하면 가능할 것입니다. 제가 연결을 시켜드릴 수도 있고요.

  • On May 14, 2007 03:08 AM, 장모 said:

    답변 감사합니다. :)


    더 진행을 하고 이정도면 어떨까 싶어지면 그때 다시 부탁 드리겠습니다.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