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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14 11:37:02
책임은 권한이 있는 사람이 지는 겁니다. 실무자는 회사와 합의된 롤에 따라 일을 하면 됩니다. 각자가 롤에 따라 일을 하는데 문제가 발생되지 않게 시스템을 만드는게 권한을 가지고 책임을 지는 관리자가 하는 일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보다 책임을 먼저 논하는 사람, 조직, 회사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다들 책임을 지지 않기위해 방어적이 되고 발전 보다는 정치가 난무하게 됩니다.
게임 개발을 누가 하는지는 회사나 조직, 개인의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일이기 떄문에 단정적으로 말하기 힘듭니다. 웹퍼블리셔의 업무 범위는 일반적인 정의만 가능하고 실제 상황에서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업무 범위가 애매한 일을 힘내서 했는데 왜 책임돌아오는지 의문이 드는 상황은 개인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은 아닌 것 같네요. 업무 범위의 문제가 아닙니다.
행인 2021-03-14 05:54:32
안녕하세요, 퍼블리셔 업무 범위에 대한 질문을 드립니다.
얼마전 클라이언트사이기 사다리게임 관련하여 퍼블리싱요청이 있었고, 사다리 생성 및 캐릭터 이동, 다시 참여 및 참여횟수 카운터, 팝업까지 모두 구현했습니다. 사다리가 만들어지는 로직은 제가 생각하기에 개발영역임에도, 개발자가 관리자를 통해 퍼블리셔가 만들어야한다고 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개발에 스크립트를 모두 작성해 넘기고 두달 후.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 캐릭터가 이동중에 다른 케릭터를 클릭하면 못움직이게 막아두었지만, 다시참여하기 버튼을 이동중에 눌렀을때 캐릭타가 사다리를 타다말고 미끄러져 내려오는 오류가 발생했고, 그 책임을 다른 버튼이 동작하지 못하게 막지 않은 기본(?)적인 것을 체크하지 않았다며 퍼블리셔와 그 소속 회사에 있다고 개발팀쪽 과장님이 의견을 주셨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퍼블리셔로 오류를 사전에 방지하지 못하는 것은 유감이고, 제가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정말 더 공부하고 조심해야하는게 백번 옳겠지만, 아무리 생각을 해도 로직구현부터 모든 게임개발요소를 제가 책임을 지는 것은 책임전가로 개발과 QA(QA팀은 없고 멏몇 분들이 간략히 테스팅을 하신 것 같습니다)이 저에게 모든 책임을 묻는 공정성을 상실한 일이 생긴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디테일한 개발과 오류처리는 클라이언트 개발팀이 할 것이라 생각한 것이 당연한게 아닌듯 해 혼란스럽고 함께 일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클라이언트 개발팀을 배려해서 일을 한 것이 독이되어 돌아온 것 같아 이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고 정리하는 것이 좋을지 조언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3-14 11:37:02
책임은 권한이 있는 사람이 지는 겁니다. 실무자는 회사와 합의된 롤에 따라 일을 하면 됩니다. 각자가 롤에 따라 일을 하는데 문제가 발생되지 않게 시스템을 만드는게 권한을 가지고 책임을 지는 관리자가 하는 일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보다 책임을 먼저 논하는 사람, 조직, 회사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다들 책임을 지지 않기위해 방어적이 되고 발전 보다는 정치가 난무하게 됩니다. 게임 개발을 누가 하는지는 회사나 조직, 개인의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일이기 떄문에 단정적으로 말하기 힘듭니다. 웹퍼블리셔의 업무 범위는 일반적인 정의만 가능하고 실제 상황에서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업무 범위가 애매한 일을 힘내서 했는데 왜 책임돌아오는지 의문이 드는 상황은 개인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은 아닌 것 같네요. 업무 범위의 문제가 아닙니다.
행인 2021-03-14 05:54:32
안녕하세요, 퍼블리셔 업무 범위에 대한 질문을 드립니다. 얼마전 클라이언트사이기 사다리게임 관련하여 퍼블리싱요청이 있었고, 사다리 생성 및 캐릭터 이동, 다시 참여 및 참여횟수 카운터, 팝업까지 모두 구현했습니다. 사다리가 만들어지는 로직은 제가 생각하기에 개발영역임에도, 개발자가 관리자를 통해 퍼블리셔가 만들어야한다고 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개발에 스크립트를 모두 작성해 넘기고 두달 후.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 캐릭터가 이동중에 다른 케릭터를 클릭하면 못움직이게 막아두었지만, 다시참여하기 버튼을 이동중에 눌렀을때 캐릭타가 사다리를 타다말고 미끄러져 내려오는 오류가 발생했고, 그 책임을 다른 버튼이 동작하지 못하게 막지 않은 기본(?)적인 것을 체크하지 않았다며 퍼블리셔와 그 소속 회사에 있다고 개발팀쪽 과장님이 의견을 주셨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퍼블리셔로 오류를 사전에 방지하지 못하는 것은 유감이고, 제가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정말 더 공부하고 조심해야하는게 백번 옳겠지만, 아무리 생각을 해도 로직구현부터 모든 게임개발요소를 제가 책임을 지는 것은 책임전가로 개발과 QA(QA팀은 없고 멏몇 분들이 간략히 테스팅을 하신 것 같습니다)이 저에게 모든 책임을 묻는 공정성을 상실한 일이 생긴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디테일한 개발과 오류처리는 클라이언트 개발팀이 할 것이라 생각한 것이 당연한게 아닌듯 해 혼란스럽고 함께 일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클라이언트 개발팀을 배려해서 일을 한 것이 독이되어 돌아온 것 같아 이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고 정리하는 것이 좋을지 조언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