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표준 커뮤니티

한국 웹표준(Web Standards Korea)

한국에서 웹표준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단체이다. 그리고 이 단체는 세계 웹표준 운동의 주축인 웹표준 프로젝트(Web Standards Project)의 지역화 단체이기도 하다. 겉으로 뚜렸하게 보이는 활동은 없지만 한국의 웹표준 관련된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이 단체의 회원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대부분의 활동이 이 한국 웹표준의 활동이라고 보면 된다. 대부분의 회원들이 왕성하게 활동하는 블로거 분들이기 때문에 이들의 블로그에서 쉽게 웹표준 관련된 자료나 정보를 접할 수 있다.

한국 모질라(Mozilla) 커뮤니티의 웹표준 게시판

모질라 재단에서 만든 웹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가 웹표준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서 커뮤니티에 웹표준을 주제로 게시판이 생기게 되었다. 그 당시 웹표준에 대한 얘기를 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활동하고 토론하였고 이러한 활동을 지금까지고 계속되고 있다. 이 곳에서는 표준을 지키지 않은 사이트나 웹표준 관련된 기술적, 이론적인 내용에 관련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CSS Design Korea

웹표준과 CSS관련된 활동을 하던 사람들의 의견을 모아 장지윤님이 만든 사이트이다. 초기에는 토론게시판 형태로 운영이 되다가 최근에는 자료와 활동을 정리하는 위키를 도입하여 운영되고 있다. 현재는 강민혜님께서 총괄 운영을 맡아서 수고해 주고 계시며 게시판에서는 웹표준이나 웹 접근성 실무자 분들이 활발한 토의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한국 웹 표준의 날"이라는 행사를 시작하였고 한국의 웹표준을 이끌어가는 중심 행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국 웹접근성 그룹(Korea Web Accessibility Group)

CSS로 유명한 조훈님이 운영하고 있는 웹접근성 그룹이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고 한국 정보문화진흥원과 함께 한국의 웹접근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코사

하코사는 "딩하는 람들"의 준말로 네이버 카페에서 운영되고 있는 모임이다. 회원수가 3000명이 넘고 웹표준 뿐만 아니라 HTML을 다루는 다양한 직군의 회원들이 있다.

정보통신 접근성 향상 표준화 포럼

국내의 웹접근성 전문가들의 포럼이다. 한국 정보문화 진흥원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고, 관련 세미나정보나 웹접근성 관련 자료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