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비공개 문의는 메일을 이용해 주세요.

  • 26 pending comments from Eric, Eric, Stephen, Phil, Phil are awaiting approval.
  • 강군 2008-02-20 02:17:17

    아 ~ 안되네요. 생각대로 tabindex 가 안되네요. 정말 황당하게 되어 버렸네요.

  • 강군 2008-02-20 02:17:17

    [취소] [전송] 이 submit 이고 폼 안에 input 이 하나인 경우에 ~ 엔터를 치면 tabindex 가 없으면 첫번째 취소 submit 를 click 이벤트가 활성화 됩니다. 근데 tabindex 가 있는 경우에는 우선 순위의 submit가 전송되네요. 예전부터 tabindex가 있었지만 ~ 기본에 충실하지 않고 JavaScript 으로 하던 그것을 버리지 못한 ~ 쯧쯧 참으로 제가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아직도 폼의 전송을 막기위해서 key 13을 체크하는 어리석은 사람들이 많은데.. tabindex을 유용하게 사용한다면 이런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

  • 강군 2008-02-20 02:17:17

    너무 복잡하게 생각했네요. tabindex 가 있었네요.

  • 강군 2008-02-20 02:17:17

    혹시 submit button 우선순위에 대한 뾰족한 해결 방법이 없을 까요 ?

  • 강군 2008-02-20 02:17:17

    현석님 ~ submit 버튼이 여러개 일때 ~ 문제가 생기네요. 우선 순위를 결정해 줘야 할 듯 한데요.

  • dohoons 2008-02-19 08:23:23

    이름, 내용 달랑 두개 (....) 스팸 쌓이면 어떻게 되나연.. 우왕ㅋ굳ㅋ

  • dohoons 2008-02-19 08:23:23

    오.. 여긴 상당히 신선한 코멘트 공간이군요

  • 강군 2008-02-19 06:21:21

    넵 ~ ~ ^^ ..저두 공부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이 사이트의 녹색불은 참 감명 깊은데... 이 내용란을 input 으로 한 것이 안탁깝습니다. textarea 로 했다면 좀 더 편했을 건데요. ^^ 삭제가 안되는 것도 맘에 듭니다.

  • 신현석 2008-02-19 05:20:20

    아~ 저도 input type image가 좋은 용도로 쓰일수 있다는 것에는 동감합니다. image input에 대한 얘기를 한 것이 아니라요. 다른 브라우저들은 좌표값 외에 name value 쌍의 값도 전송해 주는데 유독 IE만 전송하지 않는 것을 얘기한 것입니다. 글로 이야기 하다 보니 서로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강군님 덕분에 많은 생각을 하게 됐고 공부도 많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좋은 토론거리 있으면 올려 주세요. :)

  • 강군 2008-02-19 04:19:19

    아 ~ 그리고 주소 지도에 대한 것만 했는데 예제가 하나 더 있네요. 색상입니다. RGB 컬러를 이미지로 해두고 해당하는 위치를 클릭합니다. 무슨 색을 선택했는지... 물런 보조수단으로 RGB값 입력상자도 필요하겠죠. 그 옆에는 전송버튼도 필요하구요. 이미지를 클릭했을때는 ~ 만약 submit 버튼의 이름이 설정되어 있는지 체크해서 있다면 설정 없다면 image 에 선택된 RGB 값이 있다면 그걸 선택하면 되겠죠.

  • 강군 2008-02-19 03:18:18

    graphical submit hidden input -> 정정 합니다. -> graphical hidden input

  • 강군 2008-02-19 03:18:18

    아 ^^ 정말 많이 적었군요. 생각의 차이일수도 있을 겁니다. 하여튼 제 생각엔 변함없이 image input submit type은 훌령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것이 graphical submit hidden input 이었다면 더 좋았겠죠...^^ 이렇게 논쟁이 필요없을 테니깐요.

  • 강군 2008-02-19 03:18:18

    그리고 ~ 키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전송버튼도 하나 만들어 두어 이미지를 클릭했는지 전송 버튼을 클릭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을겁니다.

  • 강군 2008-02-19 03:18:18

    그리고 캡차(처음 들어본 용어라..^^)를 검색해보니 이미지를 보고 입력이라고 생각할게요. 사실 포인팅을 하는 것이 더 났지 않을 런지...물런 대체수단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눈종이 방식이죠. 즉 이미지를 불러올때 모눈종이처럼 좌표값이 있는 이미지를 불러와 해당하는 'A'가 있는 이미지 좌표값을 입력하라고 하는 거죠. 물런 이 경우 좌표값입력은 보조수단이라 생각합니다. 서버에선 입력 활당 시간마다 랜덤으로 바꿔줘야 겠죠.

  • 강군 2008-02-19 03:18:18

    만약 이 경우를 무시한 경우라면 이미지 서브밋 버튼은 잘못 짜여진 type 이라 생각됩니다. w3c 가 여유롭게 각 브라우져를 위하여 button type 을 제공하는 것이 javascript 남발에 대한 쓰잘데기 없는 것이지 image type 버튼은 절대 잘 못 만들어진 node 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 강군 2008-02-19 03:18:18

    그리고 참고로 image 타입을 클릭했을때는 php 인 경우 이미지이름_x=위치, 이미지이름_y=위치, 다른 입력값이 있는 경우 다른 입력값을 같이 전송해줍니다. 단 !! submit 버튼의 값들은 이미지 서브밋을 클릭했으므로 전송하지 않습니다.

  • 강군 2008-02-19 03:18:18

    포인팅기기는 대체수단입니다. 일일이 주소를 키보드로 입력하시는 분들보다 자기동네를 전도에서 한번에 클릭하시는 분이 더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도에서 자기의 동네를 한번 클릭함으로 AJAX 에서 자동으로 주소를 불러와 주소입력란을 맞추어 줍니다. (자바스크립트가 아닌 경우 휴대폰 키패드에 약하신 분들은 더욱 편리하게 사용가능..) 물런 그 지도 밑에는 주소입력란이 있어 키보드 사용자를 위하여 대체해둡니다. 이런 경우 ~ 좌표입력은 상당히 편리한 능력으로 사용될거라 짐작합니다.

  • 강군 2008-02-19 03:18:18

    그리고 이미지 서브밋인 경우 다른 텍스트 서브밋의 전송 버튼은 클릭되어선 안됩니다. 왜냐면 스텝으로 이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즉 텍스트 서브밋이 3개있고 이미지 서브밋이 한개이면 이미지서브밋 클릭했을땐 그 이미지 서브밋의 이름값과 좌표값이 넘어오고 텍스트 서브밋을 클릭한 경우 텍스트 서브밋의 이름과 버튼이름이 전송되어야 하죠. 물런 IE(Multiple IE Serize) 와 Opera, FF 에서 테스트 한 결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단지 전송을 위하여 사용한다면 좌표값 Submit 이 아닌 일반버튼 Submit 을 사용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 강군 2008-02-19 03:18:18

    포인팅 기기가 아니어도 전송은 되어야 한다는 것에는 동감합니다만...좌표를 넘기기 전에 폼의 SELECT 와 HIDDEN , CHECK 값과 동시에 좌표를 요구한다면요 ? 무조건 키보드로만 모든 작업을 끝낼 수 있어야 한다에는 동감하지 않습니다. (물런 그것은 키보드에 능숙한 사람들의 생각이 아닐런지...저같은..) 하지만 장애를 가지신 분, PDA, 다른 모바일 기기,휴대폰(키패드 자체로 커서가 가능)등은 포인팅으로 하는 작업이 더 수월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의 포커스로 모든 영역을 이동하여 돌아 온다는 것은 이미 포인팅 기기가 있고 키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각이 아닐까요 ? 물런 다른 대체 수단은 필요할 겁니다. 경우에 따라서... 이미지 버튼은 말씀하신데로 폼을 전송하기 위하여 구현했으며 좌표값을 넘기는 경우에만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밑에 좌표이야기만 했는지 모르겠지만...좌표와 동시에 입력이 필요한 경우이죠. 일일이 타자를 치는 것보다 더 편한것은 한번의 클릭일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로 서밋을 할 수 있게 만들 어 놓은 이미지 서브밋은 W3C의 최소한의 배려가 아닐런지요. 무조건 전송을 불가능하게 하는 것보다 ... 손가락 장애를 가지신 분이 이미지 위치 클릭하는 것이 편할까요. 입으로 일일이 주소를 치는 것이 편할까요 ? 보조역활로 이미지 서브밋은 훌령한 역활을 할거라 생각합니다. 단 포인터 좌표만의 전송이 아닌 포인트 좌표를 필요로 하는 부과적인 요소인 타입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 신현석 2008-02-19 02:17:17

    캡차는 말씀하신 것처럼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서 사용에 유의하여야 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야후나 구글은 캡차를 사용했어도 다른 대체 수단을 같이 제공하고 있죠.

  • 신현석 2008-02-19 02:17:17

    이미지 서밋 버튼이라고 하여도 포인팅 기기가 아닌 키보드로도 서밋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좌표값만을 사용하는 기능으로 고안되지 않은 것입니다.

  • 신현석 2008-02-19 02:17:17

    좌표를 넘기는 기능은 폼을 사용하지 않아도 서버측 이미지 맵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래픽 서밋 버튼은 폼을 서밋하기 위한 용도로 고안된 것이기 때문에 좌표값을 넘기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그렇게 봤을때 서밋 버튼도 폼안의 컨트롤인데 다른 컨트롤에서는 제공되는 값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 구현이 덜 된 것으로 여겨지는 것입니다.

  • 강군 2008-02-19 01:16:16

    그리고 문자열 submit 과 포인터 submit 은 ~ 항상 찍은 값에 대한 값이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이미지를 찍었다면 이미지 x,y 지점이 넘어가야 하고.. 문자열 submit 버튼을 클릭했다면 문자열 submit 버튼의 값이 넘어가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 즉 액션이 취한 값을 넘겨야 하지 액션이 없는 데 값을 넘기는 것은 올바른 전송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강군 2008-02-19 01:16:16

    다음은 보니 계산을 하라고 하던데...제가 워낙에 계산을 못하시는 분들은 많이 보아서 (^^) 이런건 정말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즉 쉽게는 더하기 어렵게는 곱하기를 못하는 사람은 카페에 가입도 하지 말라는 말씀...이런건 하루 빨리 고쳐져야 한다고 봅니다.

  • 강군 2008-02-19 01:16:16

    말씀하신대로 graphical submit button 이지 text submit button 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포인트 x,y 를 넘겨주는 즉 type=image 이지 이걸 type=submit 처럼 단순히 버튼이라 생각하시는 것보다 type=image 즉 이미지 Binary 를 넘겨주는 것보다 x,y 를 넘겨주는 것이 훌령하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요즘 image 를 문자열로 노출해서 안에 있는 글자를 입력하라고 하는데..서버의 이미지 만들기의 낭비벽이 아닐런지.. 이럴때 image 의 xy 지점 즉 이미지 안에 동그라미,세모,네모가 있고 해당하는 문자열을 찍어 달라고 한 후 그 x,y 지점을 계산해서 올바른 위치를 찍었는지 노출하는 것이 제대로 된 사용법이 아닐런지요. 그림을 좀 복잡하게 만들어 A-Z 가-하 까지 만들어 놓고(물런 이미지는 서너장을 써서) 이미지의 포인트를 찍어 해당하는 포인트가 맞는 경우 저장 아닌 경우 다른 프로그램의 무분별한 등록..등 이미지를 단순한 버튼이 아닌 이미지 포인트 서브밋이라 생각하는 것이 옳지 않을 까요 ? 그럼 name 과 value 가 없다는 생각은 버릴테니깐요. 즉 value 가 x,y 좌표가 되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