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닷컴 개편 좋았던 점과 나빴던 점
site | 2010-10-13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이 마음에 들고 다른 포털들 처럼 서로 따라하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한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자동으로 갱신되는 콘텐츠를 사용하지 않은 것에 박수를 보냅니다. 접근성을 공부하다보니 자동으로 롤링되는 콘텐츠가 효용도 없고 사용성도 떨어뜨린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파란을 본받아서 사용자 의도와 무관하게 롤링되는 콘텐츠가 많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 페이지 리다이렉션 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파란은 오페라 브라우저를 싫어하는 것 같네요. 오페라 모바일이나 오페라 미니에서 m.paran.com에 접속을 하면 "모바일 파란 서비스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오페라 데스크탑으로 접속해도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그런데 파이어폭스나 사파리에서 접속하면 또 잘 나오네요. 무슨 기준으로 브라우저 스니핑을 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이동도 5초후에 스크립트로 자동으로 이동되게 되어 있어서 멈출수도없고 수동 이동 링크도 없습니다.
데스크탑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뉴스 부분 링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링크를 눌러도 메인 페이지만 계속 나옵니다. 살펴 보니까 UAS(User Agent String)를 가지고 장난을 쳐서 뭔가 꼬인 것 같습니다. media.paran.com페이지에 갔다가 다시 메인으로 돌아오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 시장에 배수진을 쳤다는데 모바일 브라우저도 좀 관심 가져주세요.
(엄청 길게 썼는데 윈도우가 크래시 나서 글 날리고 간단하게 다시 적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에서 윈도우용 사파리로 m.paran.com에 접속하니 블루 스크린이 뜨네요. 세번 해봤는데 세번 다 그랬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러신가요?)
Comments
아... 기존의 포탈과 다르긴 하네요. 근데 왜 포탈들은 궁금한데, 모바일 페이지는 왜 다 m 으로 서브 도메인을 만드나요? 에이전트로 처리 못하나요??
파란 모바일... 그런거였군요... IE로 열어보곤... 그냥 닫아버렸었는데...큭
저도 파란 링크걸어쓰다가 모바일에서 접근이 안되서 파란관련(메인,주유소,로또)링크 제거해버렸어요.
아. 결국 자기회사 제품에서 안보인다고 징징댄거 같아요. 그게 왜 나쁜점인지..
음 // 자기 회사 제품이 다른것도 아닌 오페라요 -.-;; 모바일 기기에서 브라우저 시장이 꽤나 큰 곳인데 무슨 -.-;;
자동으로 롤링된다는 것이 실시간 트위터 관련 글 같은걸 말씀하시는 거죠? 그것이 참... 웹 디자인의 정석을 저는 그냥 책도 거의 조금밖에 안 보고 잘은 모르지만 살짝은 이해를 하고 있는데요. 일단 편하고 빠르고 예상하기 쉬워야 하고 마음대로 되어야 한다랄까... 브라우저의 뒤로 앞으로 같은 것을 잘 사용하기 위해 아이프레임도 추천하지 않고... 뭐 이런 식으로 이해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런 것만 따지고 볼 건 아니라는 생각도 들어요. 저는 그런 실시간 트위터 글이 마음에 드는 편이거든요. 또 한RSS를 보면 아이프레임을 사용했는데 그것도 나빠 보이지 않구요. 어떤 틀을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될수도 있지만 너무 그 틀에 얽메이면 또 거기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 같아요. 표현하려는 것에 제일 적절한 것을 찾는 것이 제일이 아닌가 싶어요.
오즈옴니아 사용하시는 분이 비슷한 내용으로 쓰신 글도 있네요. 오페라 만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폰 사파리,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를 제외한 모든 브라우저와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윈도우폰을 거부하는 파란 모바일 http://diarix.tistory.com/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