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타사이트들의 프레임 문서 툴바

June 03, 2006 07:24 PM

블로그 메타사이트에서는 다른 블로그의 글을 링크 할 때 자기들의 서비스 툴바를 제공하기 위해서 프레임 안에 다른 블로그 페이지를 넣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올블로그가 있고 요즘엔이나 오픈블로그같은 사이트들도 이와 동일한 방식으로 구현을 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프레임을 이용한 방식이 원 블로그의 URL이나 타이틀을 (임의든 고의든) 감추고 사용자가 혼란을 일으킬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 안에 끼워진 블로그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글이 도둑질 당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논의를 하고있는 것 같기는 한데 현재로서는 이러한 방법을 극복하고 누이좋고 매부좋은 방법을 찾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새로 오픈하려고 하는 사이트들도 모두 같은 방식을 이용하고 있으니 말이다. 가입하는 블로그들 마다 스크립트를 넣으라고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오늘 오픈 블로그의 베타 테스트를 하던 도중에 동일한 방식으로 링크 구현을 해 놓은 것을 보고 지금은 오래되어서 썩어 없어진줄 알았던 스크립트를 찾아봤다. 매우 간단한 스크립트이다. (from brainjar.com)

<script type="text/javascript">
// Kick out of frameset.
if (window.self != window.top)
	window.top.location = window.self.location;
</script>

이 스크립트를 HTML의 <head>안에 넣어주면 다른 사이트에서 프레임으로 블로그 페이지를 포함하려 할 경우 프레임으로 부터 탈출하게 된다. 물론 javascript를 꺼놓으면 작동하지 않지만 올블로그를 제외한 대부분의 메타사이트 툴바들이 javascript없이는 먹통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프레임에서 벗어나는 기능조차도 javascript없이는 구현을 못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웹개발자의 html 이해 수준이다.) 다른 메타사이트에서 내 블로그의 퍼머링크를 감추는 행위가 싫다면 이 코드를 블로그에 적용함으로써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다. 물론 이글루스나 네이버같이 자신의 스크립트를 넣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적용이 힘들지만 말이다.

하지만 여기서 한번 생각해 볼 것이 이 방식의 문제가 프레임 때문인가 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들이 칭송해 마지 않는 구글의 경우 이미지 검색을 하면 프레임으로 해당 페이지를 보여주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블로그 메타사이트들에서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다. 구글은 되는데 메타사이트는 왜 안되는가?

구글의 이미지 검색을 보면 이건 누가 보더래도 구글에서 다른 웹페이지를 포함 시킨 프레임 문서같이 디자인 되어 있다. 그리고 브라우저 타이틀을 봐도 이 페이지가 어떠한 페이지라는 것을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다. 또한 새창으로 뜨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 페이지가 외부페이지일 것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블로그 메타사이트들을 보면 이게 프레임인지,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툴바인지 구분이 잘 안간다. 오픈블로그의 툴바는 마치 레이어 같이 디자인을 해 놓았다. 왜 내 블로그에 있지도 않은 사이드메뉴를 넣는 것인가? 타이틀도 애매하게 적어 놓아서 누구의 타이틀인지 알 수가 없다. 왜 블로그 컨텐츠의 타이틀을 마치 자신의 타이틀인양 적어 놓는 것인가? 프레임 문서의 타이틀을 블로그의 타이틀로 적는 것이 맞는 것인지는 다시 생각해볼 문제이다. 바꿔말하면 다른글의 타이틀을 훔치는 것이니까. 그리고 사용자는 이러한 창들이 다 새창으로 뜨기 때문에 당연히 메타사이트가 아닌 해당 블로그 사이트일 것으로 여기게 된다. 사용자를 속이고 속이고 또 속인다.

이러한 개념없는 행동에서 나오게 되는 서비스 업체에 대한 불신이 이 문제의 근원이 아닐까?

Trackbacks

TrackBack URL: http://hyeonseok.com/soojung/trackback.php?blogid=245

Comments

  • nmind 2006-06-03 20:06

    오픈블로그는 이용해 본적이 없지만 메타사이트들의 툴바 기능에 대해서 <a href="http://www.nmindplus.com/2006/05/04/allempas/">많은 의문</a>을 가지고 있습니다. 툴바를 없애는게 가장 바람직하고 봅니다.

  • 신현석 2006-06-04 16:06

    툴바를 없앤다에 동의 한표! 가지고 있는 것을 놓아줄 때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왜 모르는 것일까요. 두렵기 때문이겠죠.

  • Rantro 2006-06-04 17:06

    툴바 자체는 활용도에 따라서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다만, 툴바 때문에 퍼머링크가 가린다는 사실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메타사이트 측은 툴바에서 퍼머링크를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Vincent 2006-06-04 19:06

    네.. 저도 메타사이트들이 퍼머링크만 숨기지 않으면 불만은 없을것 같습니다.

  • 하늘이 2006-06-07 10:06

    아앗, 이렇게 어렵게 스크립트를 넣으시지 않아도, 올블로그의 툴바 옵션은 언제든지 블로그 주인 또는 글을 읽는 독자 모두에게 설정이 열려있으니, 가볍게 툴바가 마음에 안드시면 자신의 블로그에서, 또는 자기가 읽는 글에서 없애실 수 있어요~ :)

  • 성희 2006-06-11 11:06

    하늘이 님이 이 글을 또 읽으실지 모르지만..

    올블로그 툴바 옵션으로 끄고 안 끄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건 제가 해당글을 읽는 그 순간에만 툴바가 사라지는 것일 뿐이죠.

    글을 작성하고 올블로그에 올라가는 순간부터 그 글은 http://www.allblog.net/ 로 시작하는 글로 둔갑해서 이리저리 돌아다닌다는 게 문제입니다. 올블로그의 검색 결과에도, 포털 등의 검색 페이지에서도 주소가 둔갑한 글로 돌아다닌다는 겁니다.

    제가 읽을 때만 제대로 된 주소로 보이면 뭐합니까. 밖에서는 둔갑해서 돌아다니는데요. 그리고 뭐 그게 그거긴 하지만 ‘툴바가 붙냐 안 붙냐’가 아니라 ‘주소가 둔갑하냐 제대로 된 주소냐’의 문제란 거 아시죠?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