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cading Style Sheet

웹표준 방법이라는 것은 웹에서 사용되는 문법을 기준에 맞게 사용하자는 의미도 있지만, 구조와 표현, 동작을 서로 분리해서 높은 접근성과 상호운용성, 기기 독립성, 유지보수의 효율성을 추구한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HTML로 문서 구조(내용)를 기술하고 문서 안에서의 표현요소인 위치, 간격, 꾸밈요소 등은 CSS로 하는 것 또한 웹표준에서 추구하는 기본적인 개념이다. HTML 4.01 Strict나 XHTML 1.1등의 마크업 버전에서 표현을 나타내는 요소(element)나 속성(attribute)이 지원되지 않는 다는 것을 보면 앞으로는 표현요소는 모두 CSS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W3C에서 제안한 표준안이 이제는 많은 브라우저에서 받아 들여지고 있으며, 미진한 부분들은 앞으로 새로운 버젼이 나오면서 해결 될 것이다. 현시점에서는 브라우저마다 구현된 기능들이 서로 차이가 있어서 어려움이 있으나 많은 저작툴이나 웹표준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문제점들이 서서히 해결되고 있다. IE나 Mozilla 역시 표준안 준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표준안을 준수 함으로서 브라우저간의 호환성을 쉽게 유지 할 수 있고, 앞으로는 지금보다 더 많은 표준 준수 브라우저들이 나올것이기 때문에 표준안 준수는 웹문서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필수 사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