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블로그 업데이트 #2

dev | 2015-10-02

사이트 업데이트하려고 새로산 맥북(!)에 MAMP 최신버전을 깔고 돌려봤더니 엄청 많은 오류 및 경고 메시지가 나오면서 작동을 하지 않았다. MAMP의 PHP 버전을 확인해보니 5.6.10인데 5.3.0 이후에 많은 오래된 구문이 사라지거나 폐지된 것 같았다.

제일 먼저는 &$in_div와 같은 구문을 사용한 부분에서 오류가 났는데 찾아보니 참조로 변수를 보내는 구문이란다. 얼마만에 들어보는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인지 스스로 놀라웠다. 암튼 이 구문은 PHP 5.3.0에서 폐지됐고 PHP 5.4.0에서 사라졌단다. 어느 부분에서 이 구문을 사용하는지 봤더니 모니위키 포매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문이었다. 들여다 보기도 힘들고 내가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어서 약간 아깝지만 모니위키 관련 구문은 모두 들어냈다.

그 다음은 스태틱 메서드가 명시적으로 표기가 안되어서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고 있었다. 주석으로는 스태틱 메서드라고 잘 표기가 되어 있어서 이때에는 static 키워드가 없었나 의아해하며 다 붙여줬다.

마지막으로 ereg 말고 preg_match를 쓰라는데 이 구문이 엄청나게 많았다. 그리고 잠시 뒤에 이 구문만 바꾸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정규식 구문들도 다 바꿔줘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일단 뭘 어떻게 바꿔줘야 하는지 잘 몰라서 검색해보니 역시나 ereg를 preg_match로 바꾸는 방법이 스택오버플로우에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다. 먼저 앞뒤에 디리미터(delimiter)를 추가해주고 정규식 안에 있는 디리미터는 이스케이프시켜주니 돌아가는 것 같다. 기능을 다 테스트 할 수도 없고 놓친 부분도 있어서 아직까지 발견되는대로 수정하고 있다. 덕분에 Smarty도 업데이트 했다.

이제는 Soojung 못버리고 끝까지 써야될 것 같다.

Comments

    Post a comment

    :

    : 공개 되지 않습니다. Gravatar를 표시 합니다.

    :

    :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